2017-01호. 동두천시노인복지관 이메일매거진

동두천시노인복지관

평생교육

새해맞이 신년하례식

2017년 희망찬 새해맞이 신년하례식 행사가 1월17일(화) 복지관 4층 한가족마당에서 진행됐다. 어르신 및 관계자 분들 약 300여명이 모인 가운데 진행 된 이번행사는 발 디딜 틈 없이 많은 분들이 참여했다. 사회복지법인 좋은손복지재단 대표이사 장헌익 이사장님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동두천시 오세창 시장님, 장영미 시의장님의 축사가 이어졌다. 축사 이후에는 지난 해 활동영상을 관람하는 시간으로 지난 시간들과 추억을 회상하기도 했다. 이후 신년하례식 하이라이트인 세대별 세배와 직원들의 세배가 진행 된 이후 포춘쿠키 이벤트로 서로 격려하고 행운 메세지를 나눈 다음 축하공연을 끝으로 행사는 성황리에 마무리 되었다. 본 행사를 진행하기 까지 많은 분들의 수고와 애써주심이 있었기에 무사히 안전하게 마무리 될 수 있었고 매년 새해의 시작을 회원어르신들과 함께 할 수 있음에 감사한 하루였다.

센스 있는 무대매너로 신명나는 시간을 만들어 준 식전공연 담당 ‘가수 한윤성’씨, 바쁘신 와중에도 참여해 주신 시장님, 시의장님, 도의원님, 시의원님, 대한노인회 지회장님, 할머니 할아버지들을 가장 환하게 웃게 해준 귀염둥이 ‘지중해어린이집’친구들, 의젓한 모습으로 아침 일찍부터 세배하러 찾아와준 ‘청소년 자원봉사자’친구들, 고운 한복으로 차려입으시고 세배 해 주신 얼굴도 마음도 예쁜 ‘재향군인회 봉사단’선생님들, 행사 처음부터 끝까지 구슬땀 흘리며 애써주셨던 ‘노인돌봄기본서비스 생활관리사 선생님’들, 그리고 보이지 않는 곳에서 늘 함께 해 주시고 준비 해 주셨던 사업지원팀, 운영지원팀, 실버인력뱅크 선생님들께 다시 한 번 감사 인사를 전한다.

후원활성화

설맞이 좋은손 나눔 대축제

우리복지관에서는 지난 1월16일(월) 2017년 설맞이 좋은손 나눔 대축제를 진행하였다.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 북부사업본부의 지원으로 진행되었던 이번행사는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 북부사업본부, 동두천시노인복지관 외에 경기북부가정위탁지원센터, 동두천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동두천시무한돌봄센터, 동두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 동두천시사회복지협의회, 동두천시드립스타트센터 등 총 8개 단체가 모여 진행되었으며, 지역 내 150여 세대의 가정에 1,500만원 상당의 설맞이 떡국재료를 비롯한 생필품으로 구성된 행복KIT 포장 및 전달이 이루어졌다.
특히 이번 좋은손 나눔 대축제는 특정한 한 기관에서 진행되지 않고 여러 기관이 함께 힘을 모아 다양한 대상자들에게 행복KIT가 지원되었다는 점에 있어 더욱 의미가 있었다. 우리복지관은 이번 행사로 인해 지역 내 독거노인, 한부모가정, 장애인, 다문화가정 등 취약가정들이 이번 행사로 물질적으로 심리적으로 풍성한 설을 보내셨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지역 내 복지기관과의 지속적인 협력을 통하여 지역복지의 균형잡힌 발전을 위하여 노력하고자 한다.

저소득노인지원

에스원과 함께하는 따뜻한 겨울나기 난방비지원사업

에스원과 함께하는 따뜻한 겨울나기 난방비지원사업이 지난 1월 13일(금)에 진행되어 총 3명의 저소득어르신들에게 개별 30만원의 난방비가 전달되었다. 이번 난방비지원사업은 도시가스 사용료를 지원받는 어르신 2명과 등유지원을 받는 어르신 1명에게 난방비를 지원함으로써 보다 따뜻한 겨울을 보내실 수 있었으며 동절기 난방비 지출 부담이 줄어 경제적으로 어려워 식비까지 줄이시던 문제가 줄어드는 등 2차 문제까지 예방되어 큰 효과성이 나타났다. 우리복지관에서는 앞으로도 경제적 문제로 추운겨울에 난방을 하지 못하는 어려운 어르신들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난방비 지원을 다양한 방면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자한다.

청춘밥상

청춘밥상지원사업 ‘건강채움교실’ 본격추진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서 지원하는 저소득 층 남성 노인의 자립을 위한 청춘밥상지원사업 ‘건강채움교실’이 지난 1월 18일(수) 입학식을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사업이 운영된다. 동두천시 내 홀로 사는 저소득 홀몸남성어르신 총 20명을 대상으로 운영되는 ‘건강채움교실’은 매주 1회 동두천요리학원에서 직접 만들어 식사할 수 있는 실전 요리를 강습할 예정이며 요리뿐만 아니라 자신의 건강상태를 바로 알고 스스로 관리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과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건강채움교실’은 동두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과 함께 컨소시엄형태로 운영되며 경증장애가 있는 홀몸 남성어르신도 참여함으로써 장애 및 비장애 어르신이 함께 요리하는 특별한 자리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우리복지관에서는 앞으로도 어르신들이 필요로하는 사업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운영함으로써 보다 즐겁고 행복한 어르신들의 노후를 보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자 한다.

종합상담

1월 신입회원입회교육

우리복지관에서는 1월 24일(화) 오후 2시 3층 배움마당에서 1월 신입회원입회교육을 진행하였다. 이번 신입회원입회교육은 담당자 및 웰컴봉사단 소개, 회원 간 인사, 복지관 및 사업소개, 주요일정안내, 질의응답, 욕구조사, 정식회원증 전달 순으로 진행되었다. 2017년의 첫 신입회원입회교육인 만큼 많은 신입회원들의 관심과 호응 속에서 순조롭게 진행되었다. 특히, 이번 신입회원입회교육은 웰컴봉사단이 초반부터 투입되어 회원들 간의 친밀감 형성에 큰 역할을 수행해주셔서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될 수 있었다. 신입회원입회교육을 위해 봉사해주신 웰컴봉사단 노인자원봉사자 임봉자 어르신께 감사 말씀드린다.

종합상담

의정부준법지원센터 연계 법률상담

우리복지관에서는 1월 25일(수) 오후 2시 1층 로비에서 의정부준법지원센터 연계 법률상담을 진행하였다.
법률상담은 격월 넷째 주 수요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진행되며 지난 1월 17일 의정부준법지원센터와 체결한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진행되었다. 이날에는 공개상담 형식으로 진행되었으며 평소 법률상담의 욕구가 있었지만 관련 기관을 방문하기 어렵거나 경제적 부담감 등으로 인해 접근이 어려운 어르신을 대상으로 법률상담을 제공하였다. 법무관의 전문 상담으로 어르신들의 고민이나 어려움 해소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바쁜 일정에도 복지관에 방문하여 법률상담을 진행해주신 의정부준법지원센터 관계자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자원봉사활성화

2017년 겨울방학 청소년자원봉사학교

우리복지관에서는 1월 11일 부터 13일 까지 총 3일 간 청소년들의 겨울방학을 맞이하여 2017년 청소년자원봉사학교 '행복한 동행' 자원봉사활동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이번 청소년자원봉사학교는 자원봉사 기본교육, 스마트폰 활용교육, 정보화교실 프로그램 보조 등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지역 내 청소년들이 자원봉사에 대한 진정한 의미와 가치를 배우고 주변에 어려운 이웃과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구성원으로서 참된 봉사의 가치관을 심어주는 기회가 되었다. 앞으로도 우리복지관에서는 지역 내 청소년들이 자원봉사와 더욱 가까워지고 나눔을 통한 기쁨을 알아갈 수 있도록 자원봉사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시키는데 선도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

지역복지협동

동계방학 사회복지현장실습

우리복지관에서는 사회복지전공 대학생 1명을 대상으로 2016년 동계방학 사회복지현장실습을 진행했다. 복지관 소개와 더불어 단위사업 교육이 이루어졌고, 기억키움학교에서 심화실습활동 진행했다. 기억키움학교를 이용하시는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직접 진행하고, 안전하고 즐겁게 주간보호실을 이용하실 수 있도록 참여 어르신들을 케어하는 활동도 하였다. 또한 동두천시와 동두천시노인복지관을 분석함으로써 전문사회복지사의 입장에서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기도 하였다.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깊은 관심과 열정으로 사회복지현장실습에 참여한 이번 2016년 동계방학 실습생은 클라이언트를 깊이 이해하고자 하였고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 향상을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사회복지현장실습을 통해 배운 내용과 사회복지의 가치와 열정을 바탕으로 지역사회와 사회복지현장에서 꼭 필요한 전문 사회복지사가 되어주기를 기대해본다.

동아리활성화

두드림무용단 공연봉사

우리복지관에서는 1월 17일(화) 4층 한가족마당에서 ‘2017년 새해맞이 신년하례식’을 진행했다. 신년하례식에서 다양한 행사가 진행되었으며 마무리로는 늘 신년하례식과 복지관 여러 행사 때마다 빠짐없이 공연봉사를 해주시는 ‘두드림무용단’의 공연(창부타령, 새타령)이 진행되었다. 재충전의 시간을 가지고 있는 겨울방학임에도 불구하고 신년하례식 공연을 위해 복지관에 나와 연습을 하여 신년하례식 때 멋지고 아름다운 공연을 펼쳤다. 두드림무용단의 공연으로 인해 추운 날이었음에도 두드림무용단 어르신들의 따뜻한 마음과 많은 회원 분들의 박수로 뜨겁게 마무리될 수 있었다. 다시 한 번 늘 복지관을 위해 봉사하며 애써주시는 ‘두드림무용단’ 어르신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노인돌봄기본

2017년 노인돌봄기본서비스사업 안내

우리복지관에서는 노인돌봄기본서비스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본 사업은 독거노인에 대한 생활실태 및 복지욕구 파악, 정기적인 안전확인, 보건·복지 서비스 연계 및 조정, 생활교육 등을 통해 독거노인에 대한 종합적인 사회안전망 구축하고 있다. 홀로 생활하시는 어르신들에게 안전 확인을 주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규칙적인 안전확인으로 복지관내 서비스연계 등 사회관계망 증진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본 사업은 주민등록상 거주지와 동거자 유무에 상관없이 실제 혼자 살고 있는 만 65세 이상의 어르신이라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다.

기억키움학교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이 지원 ‘기억키움학교’명칭변경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 지원사업인 도란도란꽃내음은 2017년 기억키움학교로 명칭이 변경되었다. ‘기억키움학교’라는 명칭만으로도 인지기능이 저하된 치매노인 대상 사업임을 어느 정도 알 수 있는 것 같아 반갑다. 변경 전 명칭이 익숙하고 귀에 익어 서류 작성 시 신경 써서 집중하지 않으면 자주 실수가 나올 수 있으나 어째든 새로운 명칭과 함께 나름 기억이 쑥쑥 자랄 것만 같아 내안에서 기대감을 가지고 출발 할 수 있었던 것 같다. ‘기억키움학교’를 통하여 100세 시대 고령화를 극복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잇도록 최선을 다하여 섬기고 사랑하고자 한다.

기억키움학교

‘기억키움학교‘ 1월 대상자 생신잔치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이 지원하는 ‘기억키움학교’는 정유년 새해 대상자 생신잔치가 진행되었다. 1월에 주인공은 얌전하고 수줍음 많으신 조의재 어르신과 박정자 어르신이 주인공이었으며 조의재 어르신은 즐거워 웃으시다 사진만 찍으면 얼굴이 굳어져 스마일 표정 포착하느라 조금 어려웠었다. 어릴 때 엄마가 수수팥떡을 열 살까지 해 주셨다고 하였다. 박정자 어르신께서도 너무 즐거워 하셔서 준비하는선생님들이 내내 보람된 하루였다고 말했으며 민요선생님의 반주가와 함께 어울리는 음료로 건배를 하고 관장님의 축사와 큰절로 두분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하였기에 더욱 빛난 시안이 될 수 있었던 것 같다 두어르신의 건강과 행복이 올 한해도 지속되어지길 소망하며 케잌과 자신의 재능기부로 자리를 빛내주신 자원봉사자 선생님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  

실버인력뱅크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 업무담당자 간담회

실버인력뱅크에서는 1월 19일(목)에 “2017년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 업무담당자 간담회를 진행하였다. 간담회에는 시청공무원 및 동주민센터 담당자 및 수행기관 직원 등이 참여하였으며, 각 동별로 참여자 신청서 접수에 관한 협조 사항을 논의했다. 어르신들의 일자리를 위하여 화합된 모습으로 협력하여 업무를 담당하기를 당부했다.

실버인력뱅크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 참여자 교육

실버인력뱅크에서는 “2017년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 실버노노케어 참여자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1월 23(월)~24일(화) 2일간 복지관 한가족마당과 지하식당에서 활동 및 안전 교육을 진행하였다.
추운날씨에도 불구하고  어르신들의 출석률도 높았으며, 열의가 가득한 모습으로 교육에 임해주셨다.
보건복지부 지침을 준수하여 각 사업단 참여자를 대상으로 상,하반기 간담회 및 평가회를 실시하여 애로사항을 경청하고 해결방법을 모색하여 보다 나은 근무환경을 만들고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실버인력뱅크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 참여자 접수

실버인력뱅크에서는 “2017년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 공익활동(9개월) 및 시장형 참여자 신청을 접수하였다. 1월 25일(수)~2월 2일(목) 5일간 접수를 진행하였다. 지난 23일(월)~24일(화)2일간 진행된 사업설명회를 통해 접수는 더욱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었다. 접수처는 이담지킴이(공익활동) 사업단은 8개동 주민센터에서, 그 외 사업단은 동두천시노인복지관 한가족마당에서 신청을 받았다. 이번 일자리 접수는 명절 전 후로 많은 어르신들이 참여했다. 추운날씨에도 불구하고 질서 있는 모습을 보여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합격자에 한해서 개별적으로 통보하고자 한다.
 

우리들의이야기

동두천시노인복지관 직원들의 소식입니다.

2월 주요일정

2월 소식

2월 주요일정

2월 소식

당신의 공간입니다.

나눔을 실천하는 당신을 기다립니다.

후원하고자 하는 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랍니다.

후원문의

사업지원팀 031-857-9918

11329 경기도 동두천시 동두천로 264 동두천시노인복지관
대표자 : 손용민, Tel : 031-857-9918, Fax : 031-857-9929, E-mail : ddcnoin@hanmail.net,
Homepage : www.ddcnoin.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