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9호. 이메일매거진

더도말고 덜도말고
한가위만 같아라
풍성함이 가득했던
9월

추석명절이 있었던 9월은 그 어느때 보다도
풍성함이 가득했던 날들이었습니다.
행복한복지관 나누는복지관 섬기는복지관
동두천시노인복지관입니다.

‘추석’은 중추절, 가배, 한가위라고도 부르며 우리나라의 대표적 명절 가운데 하나이다. 추석을 맞아 동두천 시청(오세창 시장)은 어르신들께서 풍요로운 한가위를 맞이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복지관에 과일을 전달했다. 전달된 과일은 이틀에 걸쳐 경로식당을 이용하는 어르신들에게 제공되었다. 첫 날은 포도와 메론을 담은 과일컵을, 둘째 날은 배와 사과를 담아 전달하였다. 평소 과일 섭취가 적은 어르신들께서 보기도 좋고 맛도 좋다며 높은 호응을 보여주셨고 더불어 따뜻한 나눔을 실천 해 주신 동두천시에 감사의 인사를 전하기도했다. ‘더도 말고 덜도 말고 늘 한가윗날만 같아라’는 말처럼 경로식당을 방문하신 어르신들의 삶이 항상 행복하기를 기대해 본다.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 지원사업인 ‘기억건강학교 도란도란꽃내음’ 이용 어르신들은 한가위를 맞아 2016년 9월 7일(수) 맛있는 삼색 송편을 빚었다. 송편 하나에도 다양한 지방색이 있다. 어르신마다 송편이 각각 다른 모양들이었다. 쑥으로 색을 낸 동그란 쑥 송편과 만두모양의 흰색 송편. 치자 물을 이용한 노란색 송편, 송편을 빚는 과정이 활력이 넘치고 벌써 한가위에 온 가족들이 모여 즐거운 담소를 나누듯 기대감과 저마다의 추억담을 이야기 하며 즐거워하였다. 송편을 좋아하시는 김0 어르신은 예 닐 곱게 드시고 두개 드셨다고 말해서 다른 어르신들과 한바탕 웃었다. 그 정도로 맛있었다는 어르신들만의 표현이 아닐까 생각한다. 고립감으로 늘 외로우신 어르신들께 추석 명절만이라도 어르신들이 기대하는 온가족이 벅적벅적한 명절이 되고 보름달만큼이나 풍성한 한가위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바램을 가져본다.      

우리 복지관은 복지관 운영의 투명성 및 질적 서비스 향상을 위해 사회복지사업법 시행령 제36조에 의거하여 2016년 3/4분기 운영위원회를 지난 9월29일(목)에 복지관 2층 상담실에서 진행했다.
이날 운영위원회에서는 복지관 회계 및 예·결산 사항 등 복지관 주요사업 보고로 이루어졌으며 우리 복지관을 통해 진행 될 어르신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등 어르신들에게 드릴 수 있는 더 많은 복지 혜택에 관한 운영위원들의 심도 깊은 의견들이 논의되었다. 참석해주신 운영위원님들께 감사드리며 각 운영위원님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함께 더욱더 활기차고 발전 된 복지관 운영을 기대해 본다.


우리복지관에서는 지난 9월23일(금) 식품의약품안전처와 한국노인종합복지관에서 지원하는 '허위과대광고 등 불량식품예방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에는 복지관 회원어르신 2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되었으며 특별히 김포시노인종합복지관 김남용 관장님께서 강사로 참여하여 유쾌하고 즐거운 분위기 속에서 진행되었다.
최근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빈번하게 발생되는 떴다방 등의 허위과대광고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고 어르신들의 안전한 먹을거리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진행된 이번 교육에는 어르신들의 뜨거운 관심 속에서 진행되었다. 교육에 참여하셨던 어르신들 중에서도 직접적인 피해를 입었던 경험과 사례들을 나누며 반복되는 피해와 향후 발생될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고 보다 안전하고 건강한 환경에서 어르신들이 생활하실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었다. 우리복지관은 작년에 이어 올해도 본사업의 위탁교육 수행기관으로 선정되어 교육이 진행될 수 있었으며 전문강사님의 어르신 맞춤형 교육으로 어르신들의 높은 호응과 만족도로 교육이 마무리 되었다. 참여해 주신 모든 어르신들과 강사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우리복지관에서는 9월 9일(금) 연세대학교 치과대학교-아워홈과 연계하여 이용어르신 150여명을 대상으로 어르신 구강검진을 진행하였다.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교수 외 의료진 2명을 모시고 진행한 이번 검진에서는 어르신 한분한분에 대한 치아 정밀검진과 질의응답이 이루어 짐으로 그동안 치아에 대한 걱정이 많았던 어르신들에게 큰 도움이 되었으며, 꼼꼼한 검진과 친절한 태도로 어르신들이 크게 만족하는 시간으로 진행되었다. 우리복지관은 앞으로도 지역 내 여러기관과 연계하여 수준높은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어르신들의 건강한 생활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다.

우리복지관의 건강생활지원사업에서는 9월26일(월) 오전 10시30분에 ‘동두천보건소와 함께하는 건강관리교실’을 진행하였다. 고혈압, 당뇨를 앓고 계신분들 중에 심신이 허약한 어르신 15명을 선정하여 병원에서 처방 받은 약물과 식생활을 어떻게 유지해야할지 교육하였다. 교육 후 집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운동방법을 알려드렸으며 교육 받은 내용을 실천하여 낙상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길 바라는 마음으로 서로 운동을 독려하는 시간을 가졌다. 건강관리교실은 총 4회기로 10월 24일(월)까지 진행된다. 심신허약어르신들에게 건강관리 방법을 교육하고 운동을 독려하는 취지로 기획되었으며 이런 교육들을 지속적으로 계획하여 어르신들의 건강관리에 도움이 되는 시간을 마련하고자 한다.

우리복지관에서는 9월 30일(금) 3층 배움마당에서 재능나눔활동지원사업 참여자 평가회가 진행되었다.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에서 지원하는 재능나눔활동지원사업은 기초연금 미수급자 어르신들의 소득보전과 자신의 재능을 활용한 사회참여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성공적 노후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사업으로 이번 평가회를 통해지난 3월 부터 9월 까지 총 6개월간의 사업 추진경과와 활동상의 건의사항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고 또한, 자유토론 형식으로 활동상의 부족했던 점이나  향 후사업운영에 대한 발전방향까지 함께나누면서 더욱 뜻 깊은 자리가 될 수 있었다. 앞으로도 우리복지관에서는 재능나눔활동지원사업 참여자들의 소리에 귀 기울이고 프로그램 발전방향에 대해 함께 논의하여 보다 성숙하고 원활한 사업운영을 위한 기회를 계속해서 만들어가고자 한다.

우리복지관에서는 지난 9월 10일(토) 송내동 시민공원(차 없는 거리)에서 동두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이 진행하는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문화 나눔 축제 "함께하장"에 청춘밥상지원사업 '건강채움교실' 어르신 총 20명이 참여하여 맛있는 닭강정을 직접 만들어 무료로 나눠주는 시간을 가졌다. '건강채움교실'에 참여하는 어르신들은 매주 1회 요리수업을 통해 열심히 요리연습을 하고 계시며 그동안 배운 요리를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지역사회공헌활동은 지난 5월 중앙동 중앙공원에서의 첫 번째 활동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로 진행되는 만큼 어르신들의 요리하는 모습이 한결 여유로워 보였다. 이날 참여한 '건강채움교실'어르신들께서는 더운 날씨에도 직접 만든 음식을 맛있게 먹고 즐기는 이웃을 보며 매우 보람찬 하루였다고 말씀하셨고 활동하시는 내내 웃음이 끊이질 않았다.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서 지원하는 청춘밥상지원사업 '건강채움교실'은 홀로사는 남성어르신들을 대상으로 보다 건강한 식사를 스스로 하실 수 있도록 도와 자립적으로 건강을 관리하실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는 사업으로써 지역사회공헌활동이 지속적으로 계획되어 있으며 이번 축제에 참여하였던 것 처럼 그동안 배운 요리실력으로 이웃을 도울 수 있는 활동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자 한다.

우리복지관에서는 9월 13일(화) 오전 10시 1층 로비에서 찾아가는 현장상담실 '세무상담'을 진행하였다. 이날에는 포천 세무서의 지원을 통해 진행하였으며 양도소득세, 상속 증여세 등 평소 궁금했지만 거동이 불편하거나 세무서를 방문하기 어려운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세무상담을 제공하였다. 전문적인 상담을 통해 궁금증을 해소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었으며 어르신들의 높은 참여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앞으로도 다양한 영역의 상담 제공을 통해 어르신들의 안정적인 노후를 지원하도록 노력하고자 한다.

우리복지관에서는 9월 22일(목) 오후 2시 동두천시 중앙경로당에서 노인성인식개선사업의 성교육을 진행하였다. 2016년 노인성인식개선사업은 동두천시 거주 만 60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성교육, 성상담, 집단프로그램 등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노년기의 긍정적인 성 인식 함양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건전하고, 건강한 노후 생활을 지원하고자 한다. 성교육은 복지관, 경로당 등 노인 관련 기관을 순회하며 노년기의 성변화와 성건강, 노년기 건강한 의사소통, 노년기 이성교제와 재혼, 노년기 성과 사회라는 주제로 진행하고 있다. 이날에는 교육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하여 재밌고, 쉽게 성에 접근하여 교육을 진행하였는데 성이라는 주제에 거부감을 가지셨던 어르신들도 즐겁게 참여하였고, 새롭게 알게 된 것이 많다며 교육 참여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셨다. 앞으로도 노년기의 건전한 성문화를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하고자 한다.

우리복지관에서는 9월 20일(화) 오전 10시 복지관 1층 로비에서 2차 성의식 점검조사를 진행하였다. 이날에는 2016년 건강한 노년의 성상담센터의 노노상담사 집단인 어깨동무봉사단 어르신들이 함께해 주셨으며 2차 성의식 점검조사를 통해 노년의 성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고, 성 상담센터 홍보를 통한 사업의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하였으며 9월27일(화) 오후 3시 30분 2층 취미마당에서 2016년 건강한 노년의 성 상담센터 어깨동무봉사단 9월 월례회의를 진행하였다. 이날에는 국장님 인사말씀, 활동내용 및 건의사항 공유, 향후 일정 안내 순으로 진행하였다. 지난 활동을 돌아보며 아쉬운 점과 봉사활동을 통해 배운 점을 공유하며 서로 피드백을 주고, 지지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활동을 거듭할수록 봉사활동에 대한 열의가 높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앞으로도 어깨동무봉사단 어르신들의 활동에 대한 기대와 더불어 2016년 건강한 노년의 성상담센터의 활성화를 위해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

우리복지관에서는 9월 29일(목) 오후 1시 3층 배움마당에서 9월 신입회원입회교육을 진행하였다. 이번 신입회원입회교육은 회원 간 인사, 복지관 및 사업소개, 주요일정안내, 질의응답, 욕구조사, 정식회원증 전달 순으로 진행되었다. 복지관 전반에 대한 사업 설명과 이용방법에 대해 교육을 진행하였고, 질의응답 시간에는 궁금한 점을 질문하며 복지관 이용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얻어가는 시간을 가졌다. 앞으로도 신입회원들의 많은 이용 부탁드리며 신입회원입회교육을 위해 봉사해주신 웰컴봉사단 노인자원봉사자 고덕환 어르신께 감사 말씀드린다.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서 지원하는 청춘밥상지원사업 ‘건강채움교실’ 요리활동프로그램이 지난 9월 28일(수) 마지막 요리수업을 진행하였다. 총 25회기 진행되었던 요리활동프로그램은 소고기전골부터 육개장, 황태국, 김치찌개 등 어르신들이 실생활에서 자주 즐겨 드시는 음식을 위주로 수업을 진행하였고 보다 만들기 쉬운 방법을 알려드림으로써 어르신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게 나타났으며 직접 집에서 만들어 드시는 등 효과성도 높게 나타났다. 요리활동프로그램은 종결되었으나 청춘밥상지원사업 ‘건강채움교실’ 은 계속 진행 될 예정이며 건강관리교육, 영양상담을 비롯한 그동안 배운 요리실력을 뽐내는 요리콘테스트도 진행될 예정이다. 10월 21일(금) 진행되는 요리콘테스트는 동두천시 어르신요리문화축제로 확대하여 진행되며 무료영양상담, 즉석노래자랑, 지역 내 맛집 소개 및 판매, 어르신 건강식 소개 및 판매 등 다양한 행사도 함께 진행 될 예정이다.

우리복지관에서는 KB금융그룹,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에서 지원하는 치매예방프로그램 KB국민건강총명학교 7회기~9회기(총 3회기)를 9월 3일(수)부터 28일(수) 오후 2시 3층 배움마당에서 진행했다. 매 회기마다 건이강이체조를 하고 건강간식을 먹는 것으로 시작을 했다. 다음으로는 치매예방에 대한 실천을 얼마나 지켰는지 체크하고 일기 쓰는 시간을 가졌다. 그렇게 서로의 하루를 공유하고 9월 3회기동안 추석맞이송편빚기, 사포난화, 볼링게임 등 다양한 활동을 했다.
또, KB 국민건강 총명학교 치매예방서포터즈 발대식을 9월 23일(금) 오후 2시 3층 배움마당에서 진행했다. 동두천고등학교 학생들과 노인돌봄기본서비스 생활관리사로 이루어진 치매예방서포터즈는 서포터즈로 활동을 하기 전 발대식을 통해 치매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향후 성인서포터즈들은 참여자 및 지역 내 어르신들께 전화모니터링 및 방문을 통해 치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청소년 서포터즈들은 10월, 11월 지역 내 주민들을 대상으로 치매인식개선을 위한 치매예방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이다. 지역 내 치매인식개선과 예방을 위해 활동할 서포터즈들에게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린다.

우리복지관에서는 보건복지부,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 지원 우울·자살예방노인 전문노인자원봉사프로그램 ‘노년 행복컨설턴트’ 해피프렌즈봉사단 월간회의를 9월 30일(금) 오후 2시 3층 배움마당에서 진행했다. 1차 월간회의에서는 봉사단 리더들의 참여로 이루어졌다. 먼저, 복지관 주요일정에 대해 안내하고 지금까지 진단검사지 수령현황을 말씀드렸다. 약 2개월여간 120여명에게 우울자살에 대한 진단검사를 했음에 대한 감사인사를 드리고 진단검사를 진행하면서 어려웠던 점 혹은 좋았던 점과 사례공유의 시간을 가졌다. 이번 회의에서는 2가지 사례를 공유할 수 있었다. 사례를 공유함과 함께 봉사단들은 이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 어떤 도움이 필요할 지,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지를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회의를 통해 봉사단은 처음 봉사를 할 때는 '검사만 하면되겠지' 라고 생각했는데 검사를 진행해보니 “행정적으로는 너무 부족할 것 없어서 실제로 도움받지 못하지만, 정말 어려운 사람이 많고 실질적으로 생활이 어려운 사람을 발굴하고 돕는게 봉사단의 역할인 것 같다"를 느끼고 그로 인해 더 적극적으로 활동하게 되었다고 한다. 앞으로도 더 열정적으로 활동할 노년 행복컨설턴트 해피프렌즈봉사단에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린다.

우리복지관에서는 2016년 3/4분기 평생교육 및 동아리 임원간담회를 9월 8일(목) 오후 2시 3층 배움마당에서 진행했다. 2016년 3/4분기 임원간담회에서는 관장님 인사말씀을 시작으로 외부공모사업 선정에 대한 축하와 감사의 자리, 하반기 주요일정, 2/4분기 건의사항과 개선결과안내, 건의사항에 대한 소통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지난 건의사항에 대한 개선결과를 보며 정말 감사하다는 말씀과 향후 복지관 발전을 위한 의견들을 아낌없이 해주셨다. 이러한 임원분들과 회원분들의 관심속에서 복지관은 늘 성장하고 있음을 느낀다. 항상 복지관에 관심을 가져주는 임원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린다.

우리 복지관에서는 안전 사각지대에 있는 독거노인의 화재·가스사고 등 응급사태 발생 시, 신속하게 대처하기 위해 응급안전알림서비스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서비스 신청 후 시의 승인을 받으면 어르신 댁에 게이트웨이, 활동감지센서, 가스감지센서, 출입감지센서, 화재감지센서, 응급호출기를 설치 및 제공하며, 노인복지관의 담당자 주기적으로 모니터링을 한다. 응급상황 발생 시 화재감지 및 가스감지, 어르신의 응급호출 시 119 및 담당자의 유선확인 및 긴급출동으로 신속한 응급상황 조치가 가능하다. 2016년 현재 동두천시의 응급안전알림서비스사업 대상자는 100명이며, 이번 11월 중 40명의 대상자를 추가 모집하여 총 140명의 대상자에게 응급안전알림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응급안전알림서비스사업의 대상자 선정기준은 주민등록상 동거자 유무와 상관없이 실제 혼자 살고 있는 65세 이상 독거노인이여야 하며, 다음과 같이 3가지의 순위가 있다.
①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차상위 노인으로서 치매 또는 치매고위험군(보건소 치매 진단검사 의뢰자).
②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차상위 노인으로서 노인장기요양서비스 및 방문보건서비스 이용자 등 건강상태가 취약한자.
③ 1,2순위 대상자 외 지자체의 장이 생활여건, 건강상태 등을 고려하여 상시 보호가 필요하다고 인정한 자.
대상자 신청 후 위의 순위대로 대상자에 선정되며, 응급안전알림서비스사업의 신청을 원하는 경우 동두천시노인복지관에 연락 및 본인 또는 대리인이 방문하여 신청서 작성 시 신청이 가능하다.

우리복지관에서는 9월1일~9월30일에 소요동 위치한 지중해키드리더어린이집, 중앙동에 위치한 예꼬키즈 어린이집, 불현동에 동산국제어린이집에서 미래에셋생명,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에서 지원하는 "1.3세대가 함께하는 유기농 텃밭활동 라온농장"에서 독거어르신들과 함께 텃밭활동과 요리활동을 실시하였다. 텃밭활동은 어린이들과 독거어르신들의 즐거운 만남으로 어르신들의 우울감 향상과 어린이들과 상호작용을 하며 텃밭작물을 통해서 결여된 유대관계가 형성되도록 하였으며 텃밭에서 수확한 작물로 요리활동을 하면서 요리체험의 즐거움으로 풍부한 감각적 경험을 할 수 있었다. 독거어르신들과 어린이들이 함께하는 요리활동은 미각, 후각, 촉각, 시각, 청각 등 오감을 자극하는 감각 활동으로 치매예방에도 도움이 되도록 손의 협응력을 높일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어르신들에게 멘토양성교육을 실시함으로써 홀로 사시는 어르신들에게 심리적 안정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화분' 친구를 만드는 시간으로 '홀리페페' 라는 공기정화식물을 관찰하였다. 이번 멘토양성교육을 통해서 독거어르신이 보다 많은 이들과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행복한 노후가 될 수 있는 시간들이 되었기를 기대한다.

실버인력뱅크에서는 “2016년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 보건복지부 지침을 준수하여 각 사업단 참여자를 대상으로 상,하반기 간담회 및 평가회를 실시하여 애로사항을 경청하고 해결방법을 모색하여 보다 나은 근무환경을 만들고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9월에는 차 없는 거리, 사회복지시설돌봄지원, 이담지킴이, 노노강사, 보육교사선생님, 노노케어, 아동청소년안전보호, 경로당 순회수지요법 분야의 공익활동사업단과, 공동작업장, 제과제빵, 두드림천연비누, 휴게실운영 분야의 시장형 사업단의 교육과 총회가 진행되었다. 또한 특별히 이담지킴이 사업단 추가 선발에 따른 조장간담회를 별도로 진행하여 어르신들의 안전한 일자리 환경을 만드는 기회가 되었다.

실버인력뱅크에서는 9월20일(화)에 “2016년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 중앙동에서 실시하는 클린데이를 진행하였다. 직원들보다 항상 먼저 나오셔서 활동을 기다리고 계시는 어르신들을 뵐 수 있었다. 도로 안쪽에 서서 인도 쪽의 쓰레기를 줍고 계시는 어르신을 보셨다는 민원이 있었다고 말씀드리고, 어르신들의 안전이 최우선이므로 도로 안으로는 절대로 들어가지 마시기를 거듭 당부 드렸다. 이번 클린데이는 특별히 이담지킴이 어르신들뿐만 아니라 중앙동 통장협의회의 통장님들, 주민자치위원회, 새마을 부녀회, 바르게 살기에서 함께 하여 중앙동을 빛내 주셨다.

직원소식

우리네이야기

우리네이야기

◎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 교육 및 간담회
-기간: 10월4일~24일
-장소: 복지관 내
-내용: 시장형 외 11개 사업단 교육 및 간담회

◎ KT&G복지재단 제13회 전국 어르신 탁구대회 참가
-일시: 10월11일(화) 오전9시
-장소: 올림픽공원 SK핸드볼경기장
-대상: 탁구동아리 회원 18명
-내용: 전국 어르신 탁구대회 참가

◎ ‘기억건강학교’ 도란도란꽃내음 4차 나들이
-일시: 10월12일(수) 12시
-장소: 경기도 연천군 구석기 축제 입구.
-대상: 도란도란꽃내음 이용자 및 인솔자 15명
-내용: 4차 내고장 탐방-관상용 호박 넝쿨관람

◎ 13세대가 함께하는 텃밭활동 라온농장 향기로운 ‘허브여행’
-날짜: 10월13일(목)
-장소: 허브빌리지
-대상: 라온농장 참여 어르신 20명,자원봉사6명,인솔자2명
-내용: 우울감 완화와 원만한 사회관계망 형성을 위한 나들이

◎ 2016 신나는 예술여행
-일시: 10월14일(금) 오후1시
-장소: 4층 한가족마당
-대상: 복지관 회원 150여명
-내용: 국악뮤지컬 ‘백령왕’ 공연
-지원: 한국문화예술위원회

◎ 어깨동무 봉사단 월례회의
-일시: 10월18일(화) 오후1시
-장소: 2층 상담실
-대상: 어깨동무봉사단 15명
-내용: 활동 안내, 건의사항 및 애로사항 공유 등

◎ 불량식품예방교육 캠페인
-일시: 10월18일(화) 오전11시30분
-장소: 경로식당 입구
-대상: 회원어르신 500여명
-내용: 불량식품예방 관련 전단지, 홍보물품 지급

◎ 13세대가 함께하는 텃밭활동 라온농장 2차 간담회
-일시: 10월18일(화) 오후2시
-장소: 3층 배움마당
-대상: 라온농장 참여 어르신 20명
-내용: 라온농장 중간보고, 사업논의

◎ KB 국민건강 총명학교 ‘총명여행’
-일시: 10월19일(수) 오전11시
-장소: 파주 헤이리마을
-대상: 국민건강 총명학교 학생 25명
-내용: 근현대사박물관(추억여행), 냅킨아트 체험활동

◎ 10월 생명사랑지킴이 사례토의
-일시: 10월20일(화) 오후2시
-장소: 2층 상담실
-대상: 생명사랑지킴이 활동 어르신 5명
-내용: 내담자 관련 논의,  상담 관련 기본 교육 등

◎ 10월 신입회원입회교육
-일시: 10월20일(목) 오후1시
-장소: 3층 배움마당
-대상: 복지관 회원 등록 어르신
-내용: 복지관 및 사업소개, 정식회원증 전달 등

◎ 사랑나누미봉사단 4차 간담회
-일시: 10월20일(목) 오후2시
-장소: 3층 배움마당
-대상: 사랑나누미봉사단 자원봉사자 10명
-내용: 자원봉사 운영관련 간담회

◎ 복지기관문화예술교육 현장학습
-일시: 10월20일(목) 오후3시
-장소: 충무로
-내용: 한국의집 전통예술공연관람
-대상: 수강생 및 인솔자 22명

◎ ‘기억건강학교’ 도란도란꽃내음 생신잔치
-일시: 10월21일(금) 오전11시
-장소: 도란도란꽃내음 프로그램실
-대상: 도란도란꽃내음 대상자10명
-내용: 음사모 축하공연 및 케잌 점화 컷팅식

◎ 예금보험공사 지원 법률상담
-일시: 10월21일(금) 오후1시
-장소: 2층 상담실
-대상: 복지관 회원 등록 어르신
-내용: 금융상담 및 법률지원

◎ 13세대가 함께하는 텃밭활동 라온농장 지역사회 나눔활동
-날짜: 10월21일(금)
-장소: 복지관 주차장
-대상: 라온농장 참여 어르신 20명
-내용: 텃밭에서 수확한 작물을 이용한 요리나눔활동

◎ 청춘밥상지원사업 동두천시요리콘테스트 ‘어르신요리문화축제’
-일시: 10월21일(금) 오전10시
-장소: 동두천시노인복지관 앞 주차장
-내용: 요리콘테스트 및 요리문화축제 진행

◎ 2016년 경기도 노인 성문화 축제 참석
-일시: 10월25일(화) 오후2시
-장소: 남양주시체육문화센터 실내체육관
-대상: 복지관 회원 등록 어르신 40명
-내용: 기념식, 성교육 특강, 성 관련 체험부스 운영 등

◎ 노년 행복컨설턴트 우울·자살예방캠페인
-기간: 10월27일(목), 11월4일(금)
-장소: 동두천성결교회, 중앙공원
-대상: 복지관 어르신 및 지역주민
-내용: 우울·자살예방법, 정신건강체크, 우울척도검사 등

◎ KB 국민건강 총명학교 치매예방캠페인
-기간: 10월27일(목), 11월4일(금)
-장소: 동두천성결교회, 중앙공원
-대상: 복지관 어르신 및 지역주민
-내용: 지역 내 치매인식개선 및 치매예방법 안내

◎ 동두천고인터랙트 자원봉사활동
-일시: 10월28일(금) 오후2시
-장소: 3층 정보화마당/ 배움마당/ 도란도란 꽃내음실
-대상: 인터랙트 학생 27명
-내용: 동두천고 인터랙트 자원봉사활동

◎ ‘기억건강학교’ 도란도란꽃내음 자원봉사자 교육
-일시: 10월31일(월) 오후2시
-장소: 2층 상담실
-대상: 케어인력 14명
-내용: 프로그램 활동 시 개선점 공유와 질 향상을 위한 방법

◎ 공연봉사단 3차 간담회
-일시: 10월31일(월) 오후2시
-장소: 3층 배움마당
-대상: 공연봉사단 자원봉사자 8명
-내용: 자원봉사 운영관련 간담회

*상기일정은 기관사정에 의해 다소 변경될 수 있습니다.

11329 경기도 동두천시 동두천로 264 동두천시노인복지관
대표자 : 손용민, Tel : 031-857-9918, Fax : 031-857-9929, E-mail : ddcnoin@hanmail.net
Homepage : www.ddcnoin.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