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8호. 이메일매거진

날씨도
햇살도
열정도
뜨거웠던 8월

8월은 뜨거운 폭염과 날씨로 지치는 시간들이었지만
어르신들을 향한 열정은 지침없이 뜨거웠던 날들이었습니다
행복한복지관 나누는복지관 섬기는복지관
동두천시노인복지관입니다.

우리복지관에서는 8월 3일 부터 5일 까지 총 3일 간 청소년들의 여름방학을 맞이하여 2016년 여름방학 청소년자원봉사학교 '행복한 동행' 자원봉사활동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이번 청소년자원봉사학교는 자원봉사 기본교육, 국배달서비스, 텃밭 가꾸기 활동 등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지역 내 청소년들이 자원봉사에 대한 진정한 의미와 가치를 배우고 주변에 어려운 이웃과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구성원으로서 참된 봉사의 가치관을 심어주는 기회가 되었다. 앞으로도 우리복지관에서는 지역 내 청소년들이 자원봉사와 더욱 가까워지고 나눔을 통한 기쁨을 알아갈 수 있도록 자원봉사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시키는데 선도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

우리복지관에서는 8월 19일(금) 오전 10시 부터 동부화재해상보험 신입사원과 연계한 자원봉사활동이 진행되었다. 이 날은 동부화재해상보험에서 지원한 후원금 전달식과 경로식당 퇴식구 정리,설거지, 식당 청소, 주거환경개선서비스를 통해지역사회 어려운 이웃에게 따뜻한 온정을 베푸는 기회가 되었다. 앞으로도 우리복지관에서는 동부화재해상보험과 지속적인 연계를 통해 지역 어르신들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상호 노력할 것이다. 끝으로, 무더운 여름 지역 어르신들을 위해 구슬땀을 흘리신 동부화재해상보험 신입사원 및 관계자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

우리복지관에서는 8월 26일(금)오전 11시3층 배움마당에서 사랑나누미봉사단 3차 간담회가 진행되었다. 사랑나누미봉사단은 경로식당에서 배식봉사를 하고 계신 자원봉사자들로 이번 시간에는 이 전에 진행되었던간담회에서 제시된 안건에 대한 조치결과를 공지하고 그 밖에 활동상의 불편사항이나 건의사항들을 함께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앞으로도 우리복지관에서는 정기적인 자원봉사자간담회를 통해 활동상의 건의사항 및 기타다양한 의견들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운영에 반영함으로써 원활한 복지관 프로그램 운영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

우리복지관에서는 상반기 동안 각 사업별로 사례관리가 필요한 어르신을 선정하여 사례관리를 진행하였고 지난 8월 22일(월) 사례회의를 통해 진행사항을 공유하고 슈퍼비전을 받아 보다 원활한 사례관리 진행을 도모하였다. 긴급사례관리 대상자를 제외한 집중사례관리 대상자를 각 사업별로 한 사례씩 선정하여 진행하였고 각 사업별 서비스 연계와 동료슈퍼비전 등이 이루어졌으며 최종적으로 관리자의 슈퍼비전을 받아 보다 효과적으로 사례관리를 진행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우리복지관에서는 각 사업별로 매년 두 사례를 선정하여 사례관리를 진행하고 있으며 하반기에 이와 같은 사례회의를 한 번 더 진행할 예정이다.

우리복지관에서는 지난 8월18일(목) 경기도소비자사기예방센터와 연계하여 복지관 이용어르신 100여명을 대상으로 사기예방교육을 진행하였다. 경동대학교 경찰학과 정덕영 교수님을 모시고 진행한 이번 교육에서는 보이스 피싱 등의 금융사기를 비롯한 최근 빈번하게 발생되는 사기피해에 대한 예방법과 조치방법에 대하여 어르신들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교육이 이루어져 매우 유익한 시간으로 진행되었다. 우리복지관은 앞으로도 지역 내 여러 기관과 연계한 수준 높은 교육과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어르신들의 안전한 생활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다.

우리복지관에서는 8월25일(목) 오후 2시 3층 배움마당에서 8월 신입회원입회교육을 진행하였다. 이번 신입회원입회교육은 국장님 인사말씀, 회원 간 인사, 복지관 및 사업소개, 주요일정안내, 질의응답, 욕구조사, 정식회원증 전달 순으로 진행되었다. 이날에는 교육에 대한 높은 집중도와 참여도를 보였으며, 신입회원들의 만남의 장이 되는 소중한 시간이었다. 앞으로도 신입회원의 적응을 돕고 편의를 증진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자 한다. 신입회원입회교육을 위해 봉사해주신 웰컴봉사단 노인자원봉사자 고덕환 어르신께 감사 말씀드린다.

우리복지관에서는 8월29일(월) 오후 1시 3층 배움마당에서 이야기치료 집단상담프로그램 "당신이 주인공 " 1회기를 진행하였다. 이야기치료 집단상담프로그램 "당신이 주인공"은 우울감이 높고 자존감이 낮은 어르신 15명을 대상으로 8회기동안 진행되며 이야기치료와 드라마치료를 접목함으로 대상자의 문제를 새롭게 재구성하여 자기 표현력을 높이고, 부정적인 감정을 해소시키고자 한다. 이날에는 첫 날인 만큼 관장님의 인사말씀으로 시작하였고, 이어서 이야기&드라마 치료 연구소 지경주 연구소장님과 함께 이야기치료에 대한 설명과 간단한 역할극을 진행하였다. 역할극에서 감독으로 선정된 어르신은 열심히 "큐!"를 외쳐 주셨고, 각자 역할을 부여받은 어르신들은 처음에는 부끄러워 하셨지만 주변 어르신들과 강사님의 독려로 빠르게 적응하시고 본인의 역할을 성실하게 수행하였다. 소감을 나누는 시간에  전**어르신은 "몸이 안 좋아서 매일 집에 있어 기분이 우울했는데 이렇게 복지관에 나오니깐 너무 좋아요. 사실은 예전에 극단에서 일했었는데 그 때 내 꿈이 영화배우였어요. 이렇게 다시 배우게 되서 너무 신기하네요." 라고 말씀하시며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됨에 감사함을 느끼고, 열심히 참여하시겠다는 의지를 강하게 나타내었다. 처음 접하는 주제임에도 적극적인 참여 태도를 보여주신 어르신들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계속될 어르신들의 인생 연극 "당신의 주인공" 많은 응원 부탁
드린다.

우리복지관에서는 8월 30일(화) 오후 1시 2층 취미마당에서 2016년 건강한 노년의 성 상담센터 어깨동무봉사단의 8월 월례회의를 진행하였다. 이날에는 특별히 국장님의 인사말씀으로 시작되었고, 어르신들의 노고에 대한 격려와 감사함을 표현해주셨다. 이어서 활동 내용과 일정에 대해 안내하고 건의사항과 애로사항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는데 활동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교류하였고, 이를 통해 개선점을 찾아볼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앞으로도 봉사단 어르신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한 달 동안 고생하신 어깨동무봉사단 어르신들께 감사 말씀 드린다.

우리 복지관에서는 지속되는 폭염경보로 인한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자 노인돌봄기본서비스 수혜 어르신을 대상으로 여름용품 수요조사를 실시하여 살인적인 더위로 고생하시는 독거 어르신들에게 지난 8월1일(월)~9일(월)까지 동두천시사회복지협의회에서 지원하고 동두천 알뜰맘 언저리모임에서 후원하는 선풍기를 10대 전달하였다. 또한 독거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폭염대비 국민행동요령과 열사병 증상 시 대처할 수 있는 건강관리요령을 안내하는 생활교육을 실시하였으며 폭염경보, 주의보 발령 시에는 특별안전확인을 실시하는 등 어르신들의 안전에 총력을 기울였다. 시원한 여름나기에 적극적으로 지원 해 주신 동두천시사회복지협의회와 동두천 알뜰맘 언저리 모임 회원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국내 연간 자살자수는 지난 1999년 7075명에서, 10년이 지난 2009년에는 1만5413명으로 늘어 지속적으로 국내 자살자수가 급증하고 있다. 2016년에는 우리나라가 OECD 노인자살률이 1위로 파악되면서 충격을 안겨주기도 했다. 이에 우리복지관에서는 자살, 예방이 가능하다는 인식을 심어주고, 적법한 조치를 지원하기 위해 정신건강증진센터와 연계하여 ‘보고 듣고 말하기’ 자살예방교육을 지난 8월30일(화) 복지관 3층 배움마당에서 실시했다. 자살예방교육 ‘보고, 듣고, 말하기’의 한국형표준자살예방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홀로 지내시는 어르신들의 정서적 불안정함을 인지하고, 분명한 자살동기를 파악해 충동적으로 자살을 실행하는 일이 없도록 사전 예방을 중심으로 한 교육을 실시하여 노인돌봄생활관리사의 역량을 강화하였다.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 지원사업인 ‘기억건강학교 도란도란꽃내음’은 지난 8월10일(수) 대상자 전문 서비스 제공과 케어 인력의 역량 강화를 위한 응급안전 교육을 실시하였다. 동두천소방서 현장 출동 팀이 직접 시범을 보이고 프로그램실에서 상주하며 어르신들을 케어 하는 직원들과 함께 실습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었다. 이번 기회를 통해 서비스 관계자들은 대상자에게 발생할 수 있는 응급상황에 당황하지 않고 대처 할 수 있는 능력이 향상되었으며 지속적으로 어르신들의 안전한 서비스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자 한다. 국민의 안전을 위하여 힘쓰는 동두천시 소방대 현장 출동 팀과 참여한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 지원사업인 ‘기억건강학교 도란도란꽃내음’은 지난 8월25일(목) ‘치매노인의 이해와 케어방법’이란 주제를 가지고 지역 내 치매노인 부양자를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했다. 부양자교육은 도란도란꽃내음 자문교수인 경복 대학교 의료복지과 김혜숙 교수가 현장과 대학 강단에서의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치매의 증상 이해와 케어 시 대처능력을 키우는 교육으로 진행하였는데 개인적 질의응답 시간을 통하여 고민을 해결하는 시간이 되었다. 동두천시 지역 내 치매노인 부양자의 전문적 지식과 역량을 강화 할 수 있는 기회와 진정한 가족의 의미를 되새기며 따스한 사회가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고자 한다. 강의해주신 김혜숙 교수와 바쁘신 가운데에도 가족의 사랑을 실현하고자 참여해주신 부양자들께 감사한 마음을 전한다.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 지원사업인 ‘기억건강학교 도란도란꽃내음’은 지난 8월30일(수) 내 고장 탐방 2차 나들이를 지역 내 ‘배꼽다리’로 11명의 이용 대상자와 5명의 케어자들이 함께 다녀왔다. 지역 내에 위치한 ‘배꼽다리’는 조선중엽 토정비결을 펴낸 토정 이지함 선생께서 토정비결을 만들 때 전국을 누비고 다니다가 이쯤이 우리나라 중간 지점이라 해서 암곽문 표시를 해놓은 곳이 있어 동두천시에서는 이를 기념하기 위해 다리를 만들고 ‘배꼽다리’라고 명하였다고 한다. 모처럼 무더위를 잊고 계곡의 물소리와 푸른 신록을 만끽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어르신들의 흥을 돋우기 위해 민요와 요리활동으로 참여해주신 자원봉사자 선생님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전한다.

우리복지관에서는 KB금융그룹,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에서 지원하는 치매예방프로그램 KB국민건강총명학교 2회기~6회기(총 5회기)를 8월 3일(수)부터 31일(수) 오후 2시 3층 배움마당에서 진행했다. 매 회기마다 건이강이체조로 시작을 열었다. 처음에는 운동이 힘들다며 중간에 포기하는 학생들이 많았지만, 6회기에서는 모두 다함께 처음부터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운동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리고 매 회기마다 건이강이체조가 끝나면 건강간식을 먹고, 실천수칙체크와 일기를 쓰는 시간을 가졌다. 항상 “기억이 안나”, “오늘 복지관에 와서 기분이 좋다” 라고만 했던 학생들이 특별한 하루를 적은 일기를 소개해본다.
"나는 몇 십년동안 다리가 많이 좋지 않아서 항상 구루마를 끌고 다니고, 집에서도 청소나 밥해먹는 것도 힘들어서 안할 때도 많이 있었어요. 그런데 내가 오늘 처음으로 지팡이를 짚고 나왔어요. 그래서 오늘 기분이 정말 좋아요" 라고 하며 환하게 웃었다. 주위 친구들이 "출세했다 출세했어", "와~ 대단하네"," 총명학교 나와서 그렇다' 등 학생의 도전과 좋아진 건강에 박수를 보냈다. 그렇게 서로의 하루를 공유하고 8월 5회기동안 명찰만들기, 클레이냉장고자석만들기, 자화상얼굴나무만들기, 가족얼굴모빌만들기 등 다양한 활동을 했다. 앞으로도 긍정적으로 변화하는 학생들의 모습을 기대해본다.

우리복지관에서는 8월부터 보건복지부,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 지원 ‘노년행복컨설턴트’ 사업 우울·자살예방 스크리닝검사를 진행했다. 처음에는 많이 어려워하고, 살아가기 바쁜 생활에 주위를 둘러보는게 힘들다고 하셨지만 기초교육 후 봉사단들은 봉사에 대해 이해하면서 열정적으로 변화했다. 봉사자 한 분은 이렇게 말했다. “선생님, 이렇게 좋은 강의를 듣게 해줘서 너무 고마워. 내가 지금까지 살아가기 바빠서 봉사에 대한 생각을 못하고 살았어, 나도 어려운데 주변 둘러볼 시간이 어디있겠어. 교육을 받고 나니까 내 마음도 치료될 수 있는 시간이 되었고 내 주변 사람들을 생각해보니까 내가 먼저 관심을 가져주면 그 사람도, 사회도 변화하지 않을까란 생각이 들었어”라고 하셨다. 그렇게 교육을 통해 변화한 봉사자들은 지금까지도 약 80여명의 주변 사람들에게 스크리닝검사를 하고 있고, 리더교육, 게이트키퍼교육 등 다양한 교육에 참여하고 있다. 더 나아가 검사를 하는데 그치지 않고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주어 그들에게 힘이 되어주고 있으며, 대화를 통해 자신 또한 변화시킬 수 있는 시간을 보내고 있다. 앞으로도 활발히 진행될 해피프렌즈봉사단의 열정에 응원을 부탁드린다.

우리복지관 두드림 실버합창단은 8월 24일(수) 의정부 예술의 전당에서 열린 경기도 주최 9988톡톡쇼 현장오디션에 참가했다. 현장오디션에서는 국악, 무용, 댄스, 합창 등 다양한 분야의 노인복지관 동아리에서 출전을 했다. 지난 한 달간 현장오디션을 위해 평일, 주말 구분없이 이유화지휘자님과 함께 연습을 해왔다. 그 노력의 성과를 약 20개 기관 앞에서 선보였다. 그러나 아쉬운 성과를 얻고 돌아왔다. 하지만 두드림실버합창단은 우리의 노력과 최선, 땀, 열정에 대해 서로에게 박수를 보냈고, 처음 큰 무대에 서 본 것이니 이를 발판으로 삼아 더 멋진 모습으로 발전하자며 다시금 또 뜨거운 열정을 보였다. 아쉬운 결과를 얻었지만 그 누구보다 반짝이는 열정을 보여준 두드림 실버합창단에 박수를 보낸다.

실버인력뱅크에서는 “2016년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 시장형 제과제빵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사랑의 제빵」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이번교육은 독거 어르신들의 사회참여와 대인관계 향상을 목적으로 진행되었으며 앞으로도 우리복지관은 지속적인 직무교육을 통해 보다 나은 근무환경을 만들고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자 한다.

실버인력뱅크에서는 “2016년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 시장형 사업단 총회를 진행하였다. 8월5일(금)에는 두드림 천연비누 분야, 8월18일(목)에는 제과제빵 분야의 회의가 진행되었다. 이번 총회는 사업단 적립금 사용에 관한 안건으로 되었으며, 함께 일하시는 참여자분들과의 화합된 모습으로 협력하여 활동에 참여해주시기를 당부 드리며 마무리 지었다. 바쁘신 와중에도 참석 해 주신 모든 어르신들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우리복지관은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연합하여 동두천시 어르신들의 여가활동프로그램 지원을 위하여 연합모금사업 Do Dream 나눔 플러스 캠페인 활동을 9월부터 본격적으로 진행한다. 여가활동프로그램은 노인들에게 긍정적인 노년생활에 기여하며, 노인의 신체적 및 정서적인 부분에서 매우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그러나 우리복지관은 부족한 노인여가활동사업비(평생교육사업, 동아리활성화사업)로 인하여 효과적인 노인 여가활동프로그램 운영이 어려워지고 있다. 이에 연합모금을 통해 동두천시 중심의 다양한 지원처와 후원자를 발굴하여 노인 여가활동프로그램 운영의 사업비를 마련하고자 한다. 특별히 이번 연합모금사업으로 모금된 금액에 대한 50% 매칭 금액이 발생된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있으며 이번 모금활동을 통해 우리복지관 어르신들의 행복한 여가활동을 위한 프로그램이 다양하고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많은 후원자님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

◎ 후원혜택
-후원금과 관련하여 소득공제 혜택(기부금영수증발행)
-언론보도, 사랑의열매 배지 지원 등

연합모금

연합모금

직원소식

우리네이야기

◎ 2016년 건강한 노년의 성 상담센터 전문 상담
-기간: 6월22일 ~ 12월7일(매주 수요일)
-장소: 2층 상담실
-대상: 복지관 회원 등록 어르신
-내용: 부부관계, 이성교제, 성 관련 전문 상담

◎ 이야기치료 집단상담프로그램 ‘당신이 주인공’
-기간: 8월29일 ~ 10월24월(매주 월요일)
-장소: 3층 배움마당
-내용: 상황별 이야기 공유 및 역할극

◎ 평생교육 프로그램 3학기 개강
-운영기간: 9월~11월(3개월/12주)
-운영내용: 교육, 취미, 체육, 자율분과 총15개 과목

◎ 13세대가 함께하는 텃밭활동 라온농장
-기간: 9월2일(금)~ 9월30일(금)
-장소: 동산국제, 예꼬키즈, 지중 해어린이집
-대상: 라온농장 참여 어르신 15명
-내용: 텃밭활동

◎ 13세대가 함께하는 텃밭활동 라온농장 간담회
-일시: 9월2일(금) 오후2시
-장소: 3층 배움마당
-대상: 라온농장 참여 어르신 15명
-내용: 사업중간보고

◎ 노인일자리 사업 참여자 활동 및 소양교육
-기간: 9월5일(월)~23일(금)
-장소: 한가족마당
-대상: 사회복지시설돌봄지원, 차없는거리,
이담지킴이, 보육교사선생님, 시장형, 노노케어,
경로당순회수지요법, 아동청소년안전보호 참여자 어르신

◎ KB 국민건강 총명학교 ‘추석맞이 송편빚기’
-기간: 9월 7일(수) 오후 2시
-장소: 3층 배움마당
-대상: KB 국민건강 총명학교 참여자 25명
-내용: 추석맞이 송편빚기
-지원처: KB금융그룹,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

◎ 9월 자살예방의 달 기념강좌 참여
-일시: 9월7일(수) 오전10시
-장소: 아름다운문화센터 2층 대공연장
-대상: 어깨동무봉사단, 생명사랑지킴이, 노년행복컨설턴트
-내용: 노인 자살 예방 및 노후 생활 증진 관련 강의

◎ 3/4분기 평생교육 및 동아리 임원간담회
-기간: 9월 8일(목) 오후 2시
-장소: 3층 배움마당
-대상: 평생교육 및 동아리 임원
-내용: 2016년 하반기 주요일정 안내, 건의사항 논의

◎ 아워홈과 함께하는 어르신 구강검진
-일시: 9월9일(금) 오전9시~오후1시
-장소: 3층 배움마당
-대상: 우리복지관 회원 200여명
-내용: 어르신 구강검진

◎ 세무상담「찾아가는 현장상담실」
-일시: 9월13일(화) 오전10시
-장소: 1층 로비
-대상: 복지관 이용 어르신
-내용: 세무상담 및 정보제공

◎ 4/4분기 정보화교육 수강생모집
-기간: 9월20일(화)~22일(목)
-장소: 3층 배움마당
-내용: 초급, 중급1, 중급2, 고급 64명 모집예정

◎ 9월 생명사랑지킴이 사례토의
-일시: 9월20일(화) 오후2시
-장소: 2층 상담실
-대상: 생명사랑지킴이 활동 어르신 5명
-내용: 내담자 관련 논의, 상담 관련 기본 교육 등

◎ 4/4분기 스마트폰활용교육 수강생모집
-기간: 9월21일(수)~28일(수)
-장소: 2층 사무실
-내용: 초급반 32명 모집예정

◎ 동두천고 인터랙트 자원봉사활동
-일시: 9월22일(금) 오후2시
-장소: 복지관 내
-대상: 인터랙트 학생 27명
-내용: 동두천고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 허위과대 광고 등 불량식품예방교육
-일시: 9월23일(금) 오후4시
-장소: 4층 한가족마당
-대상: 복지관 회원 200여명

◎ ‘기억건강학교’ 도란도란꽃내음 인터랙드 자원봉사활동
-일시: 9월23일(금) 오후2시
-장소: 도란도란꽃내음 프로그램실
-대상: 인터랙트 청소년 자원봉사자
-내용: 동두천고등학교연계 자원봉사 활동

◎ KB국민건강총명학교 치매예방서포터즈 발대식
-일시: 9월 23일(금) 오후 2시
-장소: 3층 배움마당
-대상: 서포터즈 35명
-내용: 사업 및 서포터즈 소개, 활동내용 및 일정안내

◎ 건강한 노년의 성 상담센터 어깨동무 봉사단 월례회의
-일시: 9월27일(화) 오후1시
-장소: 2층 취미마당
-대상: 어깨동무봉사단 15명
-내용: 활동 안내, 건의사항 및 애로사항 공유 등

◎ 9월 신입회원입회교육
-일시: 9월29일(목) 오후2시
-장소: 3층 배움마당
-대상: 복지관 회원 등록 어르신
-내용: 복지관 및 사업소개, 정식회원증 전달 등

◎ 초록봉사단 3차 간담회
-일시: 9월29일(목) 오전11시
-장소: 3층 배움마당
-대상: 초록봉사단 자원봉사자 2명
-내용: 자원봉사 운영관련 간담회

◎ 노년행복컨설턴트 월간회의
-일시: 9월30일(금) 오후 2시
-장소: 3층배움마당
-대상: 봉사단 중 회의참여희망자
-내용: 스크리닝검사결과를 통한 대상자 사례회의

*상기일정은 기관사정에 의해 다소 변경될 수 있습니다.

11329 경기도 동두천시 동두천로 264 동두천시노인복지관
대표자 : 손용민, Tel : 031-857-9918, Fax : 031-857-9929, E-mail : ddcnoin@hanmail.net
Homepage : www.ddcnoin.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