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10호 (2016.8)

초보도시농부들은 언제 농사를 포기할까? 대략 3/2정도가 장마를 전후로 텃밭농사를 포기하는 경우가 많단다. 장마는 그만큼 농사와 긴밀한 연관이 있다. 우리나라 평균 장마기간은 32일이라고 한다. 한 달이 넘는 기간 동안 큰 비와 싸워야 하는 것이다.

도시농부 이야기

피서도 마다하고, 농사 배우러 온 선생님들

2016 학교텃밭 직무연수과정 진행

올들어 가장 더운 일주일이었다. 8월 1일~ 5일 그야말로 피서를 가는 가장 피크인 한주라 그런지 더위도 절정이었다. 마지막 3일간은 폭염경보까지 내려지기도 했다. 그런데 이 한주간에 30시간의 공부를 하는 과정에 참여한 현직 교사선생님들이 있었다.

달달사 양봉모임, 폭염을 피해 꼭두새벽에 내검하다.

연일 올 최고 더위니, 폭염주위보 발령이니 하는 날들입니다. 그래서 한낮의 더위가 시작되기 전에 내검을 해보기로 했습니다. 예전에 계양산에서 벌을 기를 때도 그렇게 했다고 하시네요. 어쨌든 꼭두새벽에 일어나 아침밥도 못먹고 집을 나올 때까지는 귀찮았지만,
아침 일찍 나와보니 바람이 그래도 선선해서 좋았습니다.

순천시, 도시농업전문가 36명 양성

2016년 5월 24일부터 시작한 순천 '생생 도시농업전문가과정'이 지난 7월 26일 수료식을 맞았다.
순천시는 작년 도시농업박람회를 개최한 후 올해는 신대도시농업공원 텃밭 개장과 도시농업전문가양성과정 등을 연이어 진행하면서 도시농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텃밭N 지금

가을농사는 배추와 무! 어렵지 않아요~

오창균 (도시농업지원센터 지도교수요원)

가을농사를 시작할 때가 되었다. 지역과 작물에 따라서 파종시기를 달리하지만, 처서(處暑,8.23)와 백로(白露,)를 지나면서 본격적인 가을농사에 들어간다. 봄 농사는 여유가 있지만, 가을 농사는 늦지 않아야 한다. 뒤로 갈 수록 서서히 낮이 짧고 밤이 길어지는 추분(秋分)과 찬이슬이 내리는 한로(寒露)가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8월의 작물] 배추 - 김장에 빠질 수 없는 주인공

[도시농업포털 모두농] 김장용 배추 수확을 위해서는 가을텃밭에 빠뜨릴 수 없는 작물 중의 하나이며 가꾸기가 비교적 쉬워서 초보자도 작은 노력으로 알찬 결실을 얻을 수 있는 작물이다. 김장을 담을 양을 생각하여 심을 주수를 결정하고 심고 나서 초기 김매기와 물주기 관리를 잘하면 후기 관리는 노력이 거의 들지 않는다.

텃밭에서 읽다

유럽의 백인이 지구를 정복한 이유

<총, 균, 쇠> 2005, 제레드 다이아몬드

왜 유럽의 백인들이 남북아메리카를 비롯한 지구 위 대부분의 땅을 정복했는가? 왜 그밖의 사람들은 정복할 수 없었는가? 왜 어느 사회는 우주선을 만들고, 어느 사회는 돌도끼만을 만들 수 있는가? 이러한 질문에 답하려는 것이 이 책의 목표다. 현대 세계의 불평등의 궁극적 원인을 밝히려 한다.

우리 콩이 사라지고 있다.

올해는 UN이 정한 콩의 해입니다. 콩은 약 5,000여년 전 한반도와 만주 등 동북아시아에서 처음 재배된 작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1970년대까지만 해도 자급률이 높은 작물이었지만 현재는 10%대(곡물자급률)에 불과합니다.
현재 콩의 종자 패권은 미국이 쥐고 있습니다. 그런데 미국이 개량한 콩은 대부분 우리나라와 중국에서 채집해 간 것이라고 합니다.

 

도시농부는 풀매는 맛으로 농사짓는다

[모두농 전문가칼럼] - 안철환

농사는 풀과의 전쟁이라고들 말한다. 특히 여름 장마철 풀은 너무도 극성맞다. 호미로 풀을 매 가면 어느새 뒤에서 풀이 쫓아온다고 했다. 우리의 여름은 몬순 기후의 영향으로 덥기만 한 게 아니라 아주 습하다. 소위 무덥다는 말이다. 유럽이나 중동 지역 같이 몬순 기후가 아닌 지역의 여름은 대체로 덥고 건조하다.

텃밭요리

밭정리 후 남은 토마토 버리지 말자

방울토마토피클

지난 주말 교육차 A 텃밭을 방문했다. 제법 고추, 가지 등 많은 열매채소들이 달려있었다. 처음 농사짓는 분들이 많은 받이라 방울토마토는 거의 숲을 이루고 있었다. 이곳 도시농부들에게 이제 일주일 후 쯤이면 김장농사를 시작해야 할 시기임을 알렸다.

이모저모

2016 도시농부시민축제

일시: 2016년 8월 27일 오후3시
장소: 부평공원

- 토종배추모종을 500명에게 나누어드립니다.
- 다양한 체험행사에 참여하세요.
- OX퀴즈에 도전해서 '오대쌀 담은 자전거'를 받아가세요.

추석선물은 농민한우, 가양주로

추석선물도 사고, 네트워트도 후원합니다.

- 농민이 직접파는 '농민한우'로 믿을 수 있습니다.
- 차례주로도 좋고, 선물로도 좋은 직접빚은 가양주로 특별한 선물을 하세요!
- 9월7일까지 주문 받습니다.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