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6호. 이메일매거진

상반기를 의미있게
마무리
지을 수 있었던
6월

6월은 한해의 절반을 정리하고 하반기를 체계적으로
준비하기 위한 시간들이었습니다.
행복한복지관 나누는복지관 섬기는복지관
동두천시노인복지관입니다.

우리복지관에서는 지난 6월8일(수)~9일(목) 1박2일간 강원도 강릉으로 문화유산탐방 프로그램을 다녀왔다. 강릉선교장에 방문하여 한국 고유의 전통문화를 체험하고 다음 코스로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선정되어 세계가 주목하는 인정받는 축제 강릉 단오제를 관람하였다. 강릉선교장에서는 멋스러운 가옥과주변풍경으로한국적인 전통미가 돋보이는 장소로 관광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곳이었고 본 프로그램의 핵심인 강릉 단오제 축제에서는 민속놀이, 단오굿, 난장, 전통문화 등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참여자들에게 한국 문화유산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 제고와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었다. 이번 문화유산 탐방 프로그램은 복지관 이용어르신 15명과 아이들웃음터 지역아동센터 아동 15명이 함께 참여하였다. 여행 전 오리엔테이션으로 공통점 찾기, 서로 칭찬하기, 풍선 포옹, 희망의 외침 등 다양한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그 밖에 문화탐방시준비사항과 안전교육을 함께 실시함으로써 더욱 의미 있고 안전한 여행이 될 수 있었다. 이번 문화유산 탐방 프로그램은 GKL사회공헌재단과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의 지원으로 진행될 수 있었으며 앞으로도 우리복지관에서는1·3세대와 함께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함으로써 세대 간 교류 확장을 통한 '세대공감'을 이끌어내는데 최선을 다 하고자 한다.

우리복지관에서는 6월 24일(금) 오후 2시 동두천고 인터랙트 자원봉사활동이 진행되었다. 이 번 활동은 청소년들이 어르신들과 함께하는색칠공부 프로그램을 기획하여어르신과 청소년 각 각 조를 편성하여 함께 그림도 그리고 각 조마다 작품을 선보이고 자랑하는시간을 가졌다. 미술치료가 어르신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여러 연구결과가 많이 나오듯이 어르신과 학생들 모두 만족할 수 있었던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앞으로도 우리복지관에서는 청소년과 어르신들이 함께하는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통해 세대 격차를 해소함으로써 더욱 의미있는 자원봉사활동이 될 수 있도록 늘 최선을 다 할 것이다.

우리복지관에서는 6월 30일(목) 오후 2시3층 배움마당에서 사랑나누미봉사단 2차 간담회가 진행되었다. 사랑나누미봉사단은 경로식당에서 배식봉사를 하고 계신 자원봉사자들로 이번 시간에는 이 전에 진행되었던간담회에서 제시된 안건에 대한 조치결과를 공지하고 그 밖에 활동상의 불편사항이나 건의사항들을 함께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앞으로도 우리복지관에서는 정기적인 자원봉사자간담회를 통해 활동상의 건의사항 및 기타다양한 의견들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운영에 반영함으로써 원활한 복지관 프로그램 운영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

지난 6월23일(목)오후4시 우리복지관 2층 취미마당에서는 상반기 평생교육 강사 간담회를 실시했다. 이번간담회는 평소 만나기 어려운 기관 내 프로그램 강사님들의 교류를 촉진하고 강사로써의 소속감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진행되었다. 특히 이번 간담회에서는 가요교실 '박예선'강사님의 활동소감발표를 통해 어르신들에 대한 강사님의 열정을 간접적으로나마 느낄 수 있는 시간이 되었고 참석 해 주신 모든 강사님들도 한마음으로 경청하며 한마디 한마디를 공감해 주시기도 했다. 또한 하반기 주요일정과 향후 사업의 발전방향을 위한 다양한 제안사항 논의를 통해 앞으로 어르신들이 더욱 행복하고 성공적으로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실 수 있는 시간들이 될 수 있었다. 바쁜일정에도 불구하고 참여해 주신 모든 강사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우리복지관 2/4분기 운영위원회가 지난 6월21일(화) 복지관 2층 상담실에서 진행되었다.
이날 운영위원회의에서는 2/4분기 주요사업을 보고하고 향후 운영방향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가 이루어졌다. 특히 이번 운영위원회에서 주요 다뤄졌던 안건으로는 복지관 운영규정 변경으로 보다 효율적인 복지관 운영을 위한 근거가 마련되는 등 다양한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이번 운영위원회는 복지관의 발전과 동두천 어르신들의 복지증진 및 성공적 노후를 위한 각 운영위원님들과의 적극적인 의견과 소통을 통해 더 발전된 복지관 운영에 대한 계기를 마련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며, 우리복지관은 앞으로도 정기적인 운영위원회의를 통해 동두천시 노인복지 발전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우리복지관에서는 6월 23일(목) 오후 2시 3층 배움마당에서 6월 신입회원입회교육을 진행하였다. 이번 신입회원입회교육은 회원 간 인사, 복지관 및 사업소개, 주요일정안내, 질의응답, 욕구조사, 정식회원증 전달 순으로 진행되었다. 이날에는 유독 많은 신입 회원 어르신들이 참석해주셔서 더욱 활기찬 분위기에서 진행되었으며 질의응답 시간에는 다양한 질문에 대한 답변을 통해 궁금증을 해소하고, 어르신들에게 좀 더 다가갈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앞으로도 어르신들에게 많은 도움을 제공하여 복지관 이용에 큰 보탬이 되도록 노력하고자 하며 신입회원입회교육을 위해 봉사해주신 웰컴봉사단 노인자원봉사자 고덕환 어르신께 감사 말씀드린다.

우리복지관에서는 보건복지부와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의 지원을 받아 2016년 건강한 노년의 성 상담센터를 운영하게 되었다. 2016년 건강한 노년의 성 상담센터는 지역 내 어르신을 대상으로 성 상담을 활성화하여 노인의 성에 대한 인식을 긍정적으로 전환함으로써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 생활을 지원하고자 하며 전문 성 상담, 노노 상담, 캠페인, 집단프로그램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 중에서도 전문 성 상담을 6월 22일(수) 오후 3시 복지관 2층 상담실에서 진행하였다. 전문 성 상담은 매주 수요일 오후 3시에 진행되고, 동두천성폭력상담소의 전문 상담사가 복지관에 내방하여 부부관계, 이성교제 등 다양한 성 관련 문제에 대한 전문 상담 제공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성문제를 해소하고, 올바른 성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노인의 성에 대한 다양한 프로그램 제공을 통해 노인 성 상담센터를 열린 공간이자 자연스러운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자 하며, 앞으로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

우리복지관에서는 건강가정지원센터 연계 집단작업놀이프로그램 '브라보 마이 라이프'를 매주 화요일 오후 1시 30분 동두천시건강가정지원센터 3층 배움드림방에서 진행하였으며 6월 21일(화)에는 마지막 10회기 및 수료식을 진행하였다. 이날에는 소국, 백합, 장미, 유칼립투스 등을 활용하여 예쁜 꽃바구니를 만드는 시간을 가졌는데 그동안 수고했다는 의미로 스스로에게 주는 선물이기에 더욱 집중하여 참여하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었다. 꽃바구니를 완성한 후, 본격적인 수료식이 진행되었다. 먼저, 활동 동영상 시청을 통해 그간의 활동을 돌아보며 회상하는 시간을 가졌고, 이어서 손용민 관장님, 동두천시건강가정지원센터 황희숙 센터장님이 함께해주셔서 인사말씀과 함께 수료증을 전달해 주셨다. 4월 12일, 첫만남의 설레임이 아직도 생생한데 어느덧 마지막이 되었으며 회기가 마무리되면서 어르신들의 밝게 변화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고, 다양한 작업놀이 활동을 통해 참여율과 만족도를 높일 수 있었다. 10회기동안 항상 웃는 얼굴로 참여해주신 '브라보 마이 라이프' 어르신들께 감사드리며 프로그램을 알차게 꾸려주셔서 큰 힘이 되어주신 강사님들께도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앞으로도 어르신들의 행복한 노후를 위해 노력하겠다.

우리복지관에서는 6월22일(수)부터 23일(목)까지 복지관 주차장에서 삼성휴대폰 이동서비스를 실시하였다. 삼성휴대폰에 대한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정밀검사 및 휴대폰 클리닝서비스, 간단한 사용 설명 등이 함께 이루어져 어르신들이 휴대폰을 보다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스마트폰에서 일어날 수 있는 문제를 사전에 점검하여 예방하는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우리복지관에서는 앞으로도 지역 내외의 여러 분야와 협력하여 어르신들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위하여 노력하겠다.

우리복지관에서는 6월10일(금) 한국만성질환관리협회와 함께하는 퇴행성관절염바로알기 교육을 실시하였다. 동두천 중앙성모병원의 강경백 원장이 진행한 이번교육에서는 그동안 어르신들이 잘못 알고 있었던 관절염에 대한 정보를 바로잡고 병원에서 퇴행성관절염을 치료하는 최신 동향 및 특징에 대하여 교육이 이루어져 유익한 시간이었다.
앞으로도 우리복지관에서는 지역 내 자원들과 연계하여 어르신들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한 교육을 통하여 어르신들의 역량강화를 통한 안전하고 건강한 노후를 위하여 노력하겠다.

우리복지관에서는 6월24일(금) 경기도교통연수원과 연계한 '교통안전교육'을 복지관 배움마당과 광암동 승지골 경로당에서 실시하였다. 이번교통안전교육은 노인교통사고의 특성 및 안전의식개선, 상황별 안전행동요령 및 교통사고조치 요령 등 노인들의 실생활에 맞는 교육 내용으로 어르신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는 시간이었다.
앞으로도 우리복지관에서는 지역 내 자원들과 연계함으로 지역 어르신들에게 보다 유용하고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여 어르신들이 보다 안전하고 건강한 노후를 보내실 수 있도록 노력하도록 하겠다.

우리복지관에서는 6월 20일(월) 오전 10시 3층 배움마당, 댄스마당에서 KB 국민건강 총명학교 대상자 선정을 위한 치매선별검사를 실시했다. KB 국민건강 총명학교는 KB금융그룹과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 지원으로 진행되었으며 치매선별검사는 동두천시보건소와 정신건강증진센터에서 진행하고, 의용소방대에서 치매선별검사보조 자원봉사를 했다. 더운 날 아침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어르신들께서 적극적으로 참여함을 보면서 치매예방을 위한 어르신들의 관심이 많음을 알 수 있었다. 이번 시간을 통해 많은 어르신들께서 치매에 관심을 갖고, 조기검진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 기회가 되었길 바란다. 다시 한 번 치매선별검사를 위해 힘써주신 동두천시보건소, 동두천시정신건강증진센터, 의용소방대봉사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지난 15일(수)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서 지원하는 남성 노인 자립을 위한 청춘밥상지원사업 ‘건강채움교실’ 어르신들 20명을 모시고 강원도 고성군에 위치한 화진포의 성으로 보양나들이를 다녀왔다. 이번 나들이는 그동안 요리교실에 참여하면서 만들어봤던 음식을 전문식당에서 맛보고 재료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는 등 답답한 요리학원에서 벗어나 요리에 대한 관심을 한층 더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또한 자연 경관을 관란하고 화진포의성에서 안보교육도 함께 진행되는 등 홀로사시는 어르신들이 평소에는 경험하지 못하는 다양한 경험들을 통해 더욱 의미 있는 시간이 되었다. 특히 이번 나들이에는 로컬드림봉사단(회장 이창민)이 나들이 봉사자로 참여함으로써 더욱 안전하게 진행될 수 있었다.
‘건강채움교실’은 매주 1회 동두천요리학원에서 직접 요리를 만들어 식사할 수 있는 실전 요리를 강습 하고 있으며 지역 소외계층을 위한 지역사회공헌활동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우리복지관에서는 독거노인의 지속적인 증가 추세로 홀로 위험 속에 살고 있는 독거노인을 위해 종합적인 사회안전망을 구축하는 역할인 노인돌봄기본서비스사업을 제공하기 위하여 동두천시에 거주하고 있는 약 3,842명의 독거노인들을 대상으로 위험성 및 도움필요정도를 정확하게 사정하여 알 수 있는 현황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실시한 현황조사 자료를 토대로 노인돌봄기본서비스사업 대상자를 선정하고자 한다. 현재 현황조사는 5월 30일(월)부터 7월 8일(금)까지 진행되고 있다. 우리복지관에서는 지역사회에서 홀로 외롭게 살고 계신 어르신들 뿐만이 아닌 지역사회 모든 어르신들을 위해 서비스를 개발하고 제공할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고자 한다.

우리복지관 노인돌봄기본서비스사업에서는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와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미래에셋생명)에서 지원하여 진행하는 13세대가 함께하는 자급자족 유기농 텃밭 가꾸기 사업 ‘함께하는 라온농장’ 텃밭활동을 진행하였다. 이 사업은 홀로 외롭게 살고 사회관계망 형성이 잘 되어있지 않은 독거노인과 동두천의 어린이집 3곳(예꼬키즈어린이집, 동산국제어린이집, 지중해어린이집)의 원생들과 함께 텃밭활동을 진행했다. 앞으로 텃밭활동 뿐만이 아닌 요리활동, 나눔활동 등 많은 활동을 할 예정이다. 우리복지관에서는 홀로 사는 독거노인들의 자립능력향상과 역량강화를 위하여 노력하고 최선을 다하고자 한다.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 지원사업인 ‘기억건강학교 도란도란꽃내음’에서는 지난 6월16일에 텃밭활동 중간 결과물을 활용한 요리활동을 진행했다.
텃밭에서 활동하는 시간이 늘어  날수록 어르신들의 신바람 나는 휘파람소리가 자주 들린다. 전년도보다 수시로 결과물을 수확할 수 있는 작물의 종류를 늘렸다. 상추, 고추, 방울토마토, 오이 등. 지주 대를 타고 올라가는 넓은 나뭇잎사이 그늘아래 손가락만한 오이가 군데군데 시선을 끌고 손바닥만 한 상추 잎이 제법 작은 바구니를 채우곤 했다. 며칠을 모아 드디어 목 삼겹살 파티를 열었다. 복지관 인근 전철역 아래 돗자리를 펴고 불판에 지글지글 목살을 구워 상추와 고추와 오이를 얹은 근사한 식사가 시작되었고 오고 가는 이들의 시선을 받았으나 아랑곳 하지 않고 어르신들은 만찬을 기꺼이 즐기셨다. 큰 비용 들이지 않고 12명의 어르신들과 직원들은 그렇게 오후를 즐겁게 보내었다. 아침마다 농작물에 물을 넉넉하게 채워주는 든든한 직원들과 초록봉사단 어르신들께 감사의 마음 전한다.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 지원사업인 ‘기억건강학교 도란도란꽃내음’은 대상자의 옛 기억을 떠올리고 다양한 악기를 경험할 수 있는 음악요법 프로그램이 2월에서 6월까지 20회기로 종결되었다.
음악요법 강사님은 프로그램시간이 점심 드신 오후라 활기차게 진행하지 않으면 어르신들이 주무시고 참여도가 떨어지는 시간임에도 늘 입가에 미소를 지으며 어르신들의 눈높이를 맞추어 주었고 더운 날씨에도 무거운 악기들을 손수 나르시며 어르신들과 친숙하게 프로그램을 진행해 주셨다. 시간 시간 자신을 기다려주시고 기억해 주시는 어르신들께 그저 감사한 마음이 크다고 말하며 옥수수를 좋아하시니 옥수수 쪄서 다시 방문하겠다며 아쉬움을 표현하였다. 중년의 나이로 어르신들의 마음을 누구보다 잘 이해하고 얼굴한번 찌푸리지 않고 반갑게 프로그램을 진행해 주신 강사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응급안전알림서비스사업의 대상자이신 박○○어르신께는 생연동에서 혼자 살고 계시는데 갑자기  밤 9시 21분경에 집안의 모든 전기가 차단되며, 전등도 다 꺼져 깜짝 놀랐다고 하셨다고 한다. 어르신께선 핸드폰도 없는데다가 깜깜한 밤에 도둑이 차단기를 내렸을 수도 있다고 생각되어 무서워서 밖으로도 나가지 못했다고 한다. 그 때에 응급안전알림서비스사업의 댁내장비는 전기가 차단되어도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어 댁내장비로 119에 전화하여, 119에서 어르신댁으로 바로 달려와 주변의 안전을 확인하고 전기차단스위치를 올려주었다. 119에서는 어르신께서 너무 놀라고 불안하여 자택에서는 못자겠다고 하는 어르신을  경로당으로 안내하여 관계자분이 잘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드려 경로당에서 주무셨으며, 다음날 응급안전알림서비스사업 담당자가 전화로 확인 후 어르신댁에 방문하여 놀란 어르신을 진정시키며, 앞으로의 대처법등을 다시 한번 안내하였다. 혼자 사는 어르신으로써 작은 일이나, 큰 일 모두 예민하게 되어버리고 무서울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댁내장비를 활용하여 안전하게 지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는 응급안전알림서비스사업이 되도록 노력하고자 한다.

실버인력뱅크에서는 “2016년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 각 사업단 참여자를 대상으로 상,하반기 간담회 및 평가회와 조장간담회를 실시하여 애로사항을 경청하고 해결방법을 모색하여 보다 나은 근무환경을 만들고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였다. 6월에는 공동작업장, 공원묘리관리, 휴게실운영, 제과제빵, 두드림천연비누, 사회복지시설돌봄지원, 차없는거리, 보육교사 선생님, 노노강사, 책읽어주는 선생님, 실버노노케어, 노노케어 참여자 기본교육이 진행되었고 아동청소년안전보호, 공동작업장, 공원묘지관리, 휴게실운영, 이담지킴이, 두드림천연비누, 사회복지시설돌봄지원, 차없는거리, 책읽어주는 선생님, 노노강사 사업단 조장 간담회가 진행되었다. 참여해 주신 모든 어르신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하반기 어르신들의 멋진 활약상을 기대 해 본다.

직원소식

우리네이야기

◎ 2016년 노인돌봄기본서비스사업 현황조사
-기간: 5월30일(월)~7월8일(금)
-장소: 어르신 댁
-대상: 동두천시 거주하고 있는 65세 이상 노인

◎ 건강한 노년의 성 상담센터 전문 상담
-기간 : 6월22일~12월7일(매주 수요일)
-장소 : 2층 상담실
-대상 : 복지관 회원 등록 어르신
-내용 : 부부관계, 이성교제, 성 관련 전문 상담

◎ 건강한 노년의 성 상담센터 어깨동무 봉사단 활동
-기간 : 7월~12월
-장소 : 관내
-대상 : 어깨동무봉사단
-내용 : 기초교육과정 수료, 내담자 발굴 및 상담 진행, 캠페인 활동, 월례회의 등

◎ 3/4분기 스마트폰활용교육운영
-기간: 7월~9월(3개월)
-대상: 수강생 32명
-내용: 스마트폰기초, 스마트폰심화

◎ 3/4분기 정보화교육운영
-기간: 7월~9월(3개월)
-대상: 수강생 64명
-내용: 컴퓨터 초급, 고급, 중급1, 중급2

◎ 복지관 이용 만족도 및 욕구조사
-기간: 7월4일(월)~7월22일(금)
-장소: 복지관 내
-대상: 복지관 이용회원 200명
-내용: 복지관 이용에 대한 만족도 및 욕구조사

◎ 노년 행복컨설턴트 기초교육
-일시: 7월7일(목) 오후2시30분
-장소: 3층 배움마당
-대상: 해피프렌즈봉사단 35명
-내용: 사업안내, 우울 및 자살에 대한 이해, 스크리닝 방법
-지원처: 보건복지부,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

◎ 전국 어르신 검도대회 출전
-일시: 7월8일(금) 오전9시
-장소: 광명시민체육관
-대상: 검도반 수강생 16명
-내용: 어르신 검도대회

◎ 실습생 IT활용교육
-기간: 7월8일(금)~15일(금)
-장소: 3층 정보화마당
-내용: 정보화경진대회 및 스마트폰활용교육
-대상: 정보화교육 수강생 64명, 스마트폰활용교육 8명

◎ KB 국민건강 총명학교
-기간: 7월13일(수)~10월26일(수) 매주 수요일 오후2시
-장소: 3층 배움마당
-대상: KB 국민건강 총명학교 참여자 25명
-내용: 인지활동, 사회활동, 신체활동, 영양관리 등 4대 영역 향상 치매예방프로그램
-지원처: KB금융그룹,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

◎‘기억건강학교’ 도란도란꽃내음 도자기 공예 실시
-기간: 7월14일(목)~10월6일(목) 매주 목요일
-장소: 도란도란꽃내음 프로그램실
-대상: 도란도란꽃내음 대상자 12명
-내용: 도자기 빚기

◎ ‘기억건강학교’ 도란도란꽃내음 생신잔치
-일시: 7월15일(금) 오전11시
-장소: 도란도란꽃내음 프로그램실
-대상: 7월에 생신 맞은 대상자
-내용: 관장님의 축하인사말과 공연, 케잌 컷팅식.

◎ 청춘밥상지원사업 ‘건강채움교실’ 영양보충교육
-일시: 7월20일(수) 오전10시
-장소: 3층 배움마당
-대상: 사업 대상자 20명
-내용: 여름철 영양관리 및 효과적인 영양 보충 방법 교육

◎ 7월 신입회원입회교육
-일시: 7월21일(목) 오후2시
-장소: 3층 배움마당
-대상: 복지관 회원 등록 어르신
-내용: 복지관 및 사업소개, 정식회원증 전달 등

◎ 초록봉사단 2차 간담회
-일시: 7월22일(금) 오전11시
-장소: 3층 배움마당
-대상: 초록봉사단 자원봉사자 2명
-내용: 자원봉사 운영관련 간담회

◎ 노인돌봄기본서비스사업 7월 월간회의
-일시: 7월22일(금) 오후2시
-장소: 3층 배움마당
-대상: 노인돌봄기본서비스사업 생활관리사 22명
-내용: 업무 관련 논의 및 공지

◎ ‘기억건강학교’ 도란도란꽃내음 나들이
-일시: 7월22일(금) 오전10시30분
-장  소: 소요산 인근
-대상자: 대상자, 행정전담인력, 담당자 외

◎ 2016 찾아가는 문화활동 ‘경기문화나눔 31’
-일시: 7월22일(금) 오후1시
-장소: 4층 한가족마당
-내용: 경기도문화의 전당 지원 ‘경기도립국악단 공연’ 실시

◎ ‘기억건강학교’ 도란도란꽃내음 하계방학
-기간: 7월25일(월)~8월/5일
-내용: 프로그램실 정비 및 대상자 가정방문

◎ 7월 생명사랑지킴이 사례토의
-일시: 7월26일(화) 오후2시
-장소: 2층 상담실
-대상: 생명사랑지킴이 활동 어르신 5명
-내용: 내담자 관련 논의, 상담일지 작성법 교육, 상담 관련 기본 교육 등

◎ 공연봉사단 2차 간담회
-일시: 7월29일(금) 오후2시
-장소: 3층 배움마당
-대상: 공연봉사단 자원봉사자 21명
-내용: 자원봉사 운영관련 간담회

*상기일정은 기관사정에 의해 다소 변경될 수 있습니다.

11329 경기도 동두천시 동두천로 264 동두천시노인복지관
대표자 : 손용민, Tel : 031-857-9918, Fax : 031-857-9929, E-mail : ddcnoin@hanmail.net
Homepage : www.ddcnoin.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