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5호. 이메일매거진

가정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었던
따뜻한
5월

5월은 가정의 달로 함께하는 이들의 소중함과 진정한 가족의 의미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었던 날들이었습니다.
행복한복지관 나누는복지관 섬기는복지관
동두천시노인복지관입니다.

우리복지관 노인돌봄기본서비스사업에서는 4월29일~5월4일까지 4일간 제 44회 어버이날을 기념 하여 독거노인지원센터 지원으로 100명의 홀몸어르신을 대상으로 카네이션을 전달하였다. 이번 행사는 자녀가 있어도 찾아오지 않거나 멀리 떨어져 살아 쉽게 만나지 못하고 외롭게 홀로 사는 어르신들에게 딸과 아들이 되어 직접 카네이션을 제공하고 달아드리며 잊지 못할 어버이날을 만들어드리기 위해 마련되어 더욱 큰 의미가 있었으며 앞으로도 우리복지관은 항상 노력하고 발로 뛰어 홀로 외롭게 사는 어르신들이 행복해 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우리복지관에서는 5월2일~5월4일까지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와 롯데복지재단에서 지원하는 칼슘건어물세트 및 카네이션을 아무도 찾아오지 않고 영양불균형과 저소득으로 힘들게 살고 있는 독거노인 40명에게 전달하였다. 이번 지원대상중의 절반 이상은 무연고 독거노인으로 가족, 친척들도 없이 혼자 살고 계시는 어르신으로 외로움과 우울증으로 많이 힘들어하시는 어르신들이다. 우리복지관에서는 무연고 독거어르신들의 외로움과 우울감을 덜어드리기 위해 직접 한분한분씩 카네이션과 칼슘건어물세트를 제공해 드렸으며 어르신들께서는 ‘부모가 되고 자식이 있으면 이런 기분이겠구나, 고맙고 행복하다.‘라는 말씀을 하시며 해맑은 웃음을 보여주셨다. 우리 복지관은 앞으로도 항상 어르신들을 내 부모라고 생각하고 섬기고 효도하여 어르신들의 삶이 행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2016 경기도 찾아가는 문화활동이 지난 5월20일(금) 오후1시 4층 한가족마당에서 진행되었다. 이번 문화공연은 5월 가정의 달을 마련하여 경기도와 동두천시의 지원으로 특별히 마련되었으며, 회원어르신 16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성황리에 진행되었다. ‘소통하는 우리춤’을 주제로 북춤, 장구춤, 쟁기춤, 쇠춤 등의 각종 한국무용 공연이 진행되었으며 남양주시 한국무용협회 소속 공연단이 직접 복지관에 방문하여 우리 전통 고유의 다채로운 작품들을 선보였다.
무더운 날씨에도 적극적으로 공연에 참여해 주신 어르신들과, 애써주신 공연 관계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5월 가정의 달로 어르신들이 문화를 통해 함께 소통하고 어우러짐으로써 가정에 대한 소중한 의미를 다시 한 번 되새길 수 있는 시간들이 되었기를 바란다.

우리 복지관은 사회복지전공 대학생 4명을 대상으로 2016년 학기 중 사회복지현장실습이 진행됐다.
복지관 소개와 더불어 다양한 단위사업 교육이 이루어졌고, 도란도란꽃내음 주간보호 보조활동,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노인돌봄기본서비스사업 모니터링 활동, 식사배달사업 모니터링 활동 등의 다양한 실습활동이 이루어졌다.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깊은 관심과 열정으로 사회복지현장실습에 참여한 이번 2016년 학기 중 실습생들은 클라이언트를 깊이 이해하고자 하였고 사회복지사로써의 전문성 향상을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사회복지현장실습을 통해 배운 내용과 사회복지의 가치와 열정을 바탕으로 지역사회와 대한민국 사회복지현장에서 꼭 필요한 전문 사회복지사가 되어주기를 기대해본다.

우리복지관에서는 5월 11일(수) 1시 복지관 3층 배움마당에서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와 신한금융그룹의 지원으로 행복한 노후설계를 위한 “어르신 금융교실”을 진행하였다. 어르신 금융교실은 금융 관련 정보가 부족한 어르신을 대상으로 금융 전문 강사의 전문 강의 및 상담을 제공하여 노인의 권익보호와 알찬 노후설계를 지원하는 교육이다. 신한금융그룹 신한해피실버금융교실 전문위원이신 이근종 강사님께서 복지관을 직접 방문하여 노후 자산관리와 금융사기 예방 및 노후 절세 방안에 관한 주제를 중심으로 어르신들과 함께 바람직한 노후준비에 대한 노하우와 다양한 영역의 금융교육을 나누는 시간을 마련하였다. 이번 어르신 금융교실은 동영상 시청과 퀴즈를 중간에 배치하여 자칫하면 어려울 수도 있는 금융이라는 주제임에도 불구하고 어르신들 모두 즐겁게 참여하였으며, 정보 제공 기회가 취약한 어르신들에게 유용한 금융지식을 전달함으로써 노후의 바람직한 경제생활을 도모하는 계기가 되었다. 앞으로도 다양한 서비스 및 정보 제공을 통해 어르신들의 노후가 풍요로워 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우리복지관에서는 5월26일(목) 오후 2시 3층 배움마당에서 "5월 신입회원입회교육"을 진행하였다. 이번 신입회원입회교육은 회원 간 인사, 복지관 및 사업소개, 주요일정안내, 질의응답, 욕구조사, 정식회원증 전달 순으로 진행되었다. 이날에는 흐린 날씨에도 불구하고 많은 신입회원 어르신들께서 참석해주셨다. 어르신들 모두 높은 집중력을 보이며 교육에 임하였고, 질의응답 시간에도 그동안 궁금했던 사항을 질문하며 궁금증을 해소하는 시간을 가졌다. 교육이 끝난 후, 신입회원 간에 정답게 인사하며 돌아가는 모습을 보며 신입회원입회교육의 숨은 역할을 다시 한 번 느끼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앞으로도 복지관을 즐겁고, 유익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며 신입회원입회교육을 위해 봉사해주신 웰컴 봉사단 노인자원봉사자 고덕환 어르신께 감사 말씀드린다.

우리복지관에서는 건강가정지원센터 연계 집단작업놀이프로그램 '브라보 마이 라이프'를 매주 화요일 오후 1시 30분 동두천시건강가정지원센터 3층 배움드림방에서 진행하였다. 특히 6회기에서는 '청춘을 돌려다오'라는 주제로 지난 5회기에 촬영한 사진과 스티커 등 여러가지 재료를 활용하여 나만의 시계를 만드는 시간을 가졌으며 똑같은 재료임에도 어르신들 각각의 개성을 담아 멋지게 완성하였다. 이날에는 유독 서로 재료를 양보하고, 어려워하는 어르신을 도와주는 등 협동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으며 덕분에 더욱 훈훈한 분위기에서 진행될 수 있었다. 회기가 진행될수록 밝아진 모습과 적극적으로 자기표현을 하시는 것을 보며 작업놀이프로그램이 어르신들에게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브라보마이라이프' 남은 회기도 즐겁게 진행될 수 있도록 많은 응원을 부탁드린다.

우리복지관에서는 KB금융그룹과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에서 지원하는 “KB금융그룹과 함께하는 치매예방프로그램 KB 국민건강 총명학교” 사업에 2년 연속 선정이 확정되었다.
총명학교 프로그램은 100세 시대를 살아가는 사회에 치매 없이 건강한 노년을 맞이하고, 치매로부터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한 인식개선을 목적으로 진행되는 사업으로 우리복지관은 2015년 선정되어 지역 내 유관기관 협력체계구축, 치매예방 서포터즈활동, 치매예방프로그램, 치매예방캠페인 등을 진행한바있다. 이번 연속 선정은 지난 1년간의 사업 운영의 효과성을 바탕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우리복지관은 책임감을 가지고 올해는 전년도보다 발전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진행하여 어르신들의 건강한 노후생활을 위해 적극 노력하고자 한다. 본격적인 프로그램은 6월부터 진행되니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

우리복지관에서는 보건복지부와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에서 지원하는 우울·자살예방노인 전문노인자원봉사 프로그램 ‘노년 행복컨설턴트’ 사업에 선정되었다.
이 프로그램은 노인자원봉사단을 통해 지역 내 어르신들의 우울감소 및 예방활동을 함으로써 심리정서적, 사회적으로 건강한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으며 6월부터 본격적인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우리복지관은 이번 프로그램을 발판으로 지역 내 어르신들의 우울 및 자살예방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

우리복지관에서는 5월27일(금) 오후2시 동두천고 인터랙트 자원봉사활동이 진행되었다. 이 번 활동은 청소년들이 어르신들과 함께 할 수 있는 가요교실 프로그램을 기획하여어르신과 청소년 각 각 조를 편성하여 함께 율동도 하고 노래를 부르며 각 조마다 다양한 끼와 재능을 선보이는 시간을 가졌다. 어르신들이 추억을 회상할 수 있는 노래와 현재 유행하고 있는 가요를 청소년들이 어르신들에게 가르쳐드리면서 어르신과 학생들 모두 만족할 수 있었던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앞으로도 우리복지관에서는 어르신과 인터랙트 학생들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자원봉사 프로그램이 될 수 있도록 늘 최선을 다 할 것이다.

우리복지관에서는 지난 5월18일(수) 오후 2시 3층 배움마당에서 2016년 2/4분기 평생교육 및 동아리 임원간담회를 진행했다. 2016년 2/4분기 임원간담회에서는 관장님 인사말씀을 시작으로 2016년 상반기 외부공모사업 선정에 대한 축하와 감사의 자리, 하반기 주요일정, 1/4분기 건의사항과 개선결과안내, 건의사항에 대해 소통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번 간담회는 새로운 임원 분들도 많이 보였는데, 그만큼 더 열정가득하고 좋은 의견들이 오가는 간담회가 되었다. 항상 복지관 발전을 위해 노력해주시고, 봉사해주시는 임원 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린다.^^

우리복지관에서는 5월 18일(수) ~ 30일(월) 까지 동아리 임원들의 소속감증진 및 사명감고취를 위해 각 동아리실에서 관장님께서 임원분들께 임명장을 수여하는 시간을 가졌다.
우리복지관의 동아리는 총 8개로 탁구, 당구, 포켓볼, 건강마당, 합창단, 무용단, 음사모, 서예동아리가 있으며 동아리 임원 분들께서는 항상 복지관의 운영과 회원 분들의 편의를 위해 봉사하시고 애쓰시고 계신다. 다시 한 번 임원 분들의 수고와 봉사에 감사인사를 드린다.^^

우리복지관에서는 5월 2일(월) 오전 11시 3층 배움마당에서  초록봉사단 1차 간담회를 진행했다. 초록봉사단 어르신들은 복지관 텃밭과 환경관리를 해주시는 봉사단으로 이번 간담회를 통해서 16년도 초록봉사단 운영방향에 대해 함께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간담회를 마치고 함께 식사시간을 가짐으로써 담소를 나누고 친목을 다지는 시간도 가졌다. 16년도에도 초록봉사단 어르신들의 활동을 기대하며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

우리복지관에서는 5월 20일(금) 오전 11시30분에 3층 배움마당에서 재능나눔활동 참여자 간담회를 진행하였다.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에서 지원하는 재능나눔활동지원사업은 지난 3월 소양교육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노인 안전예방활동을 진행하면서 두달이 지난 지금 이 시점 이번 간담회를 통해 참여자간 화합과 친목을 다지고 활동상의 건의사항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외부 식당에서 함께 점심식사를하면서 더욱 속 깊은 이야기들을 나눌 수 있었던기회가 되었다. 앞으로도 재능나눔활동지원사업 참여자들의 소리에 귀 기울이고 프로그램 발전방향에 대해 함께 논의하여 보다 성숙하고 원활한 사업운영을 위한 기회를 계속해서 만들어가고자 한다.

우리복지관에서는 5월24일(금) 어울림 사진반야외촬영이 포천 허브랜드에서 진행되었다. 그 동안 사진반 교육을 통해서 학습한 내용을 발휘할 수 있는 장으로서 어울림 사진반 어르신들이 포천 허브랜드에 찾아가 출사를 진행하였다. 허브랜드에 도착하기 이전부터 어르신들은 카메라 렌즈와 셔터를 점검하는 등 매우 분주한 모습으로 한껏 들뜨고 기대하는 마음을 보여주셨으며, 도착해서는 사물 하나를 카메라에 담는 과정에도 신중을 기울이는 모습을 보니 담당자와 강사님 모두 기쁘고 보람된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 앞으로도 우리복지관에서는 어울림 사진반 어르신들이 노년기 여가활동을 통해 삶의 만족도를 증진시키고 자신의 재능을 지역사회와 함께 나눌 수 있는 기회를 계속해서 만들어가고자 한다.

우리복지관에서는 5월 24일(화) 광암동지역 거주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이동복지서비스‘도란도란 꽃동네’나들이를  한국민속촌에서 실시하였다.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지원으로 진행되고 있는 도란도란 꽃동네는 교통이 불편한 동두천시 광암동에 거주하는 노인들의 복지 및 문화소외 문제를 해소하기 위하여 동두천시노인복지관에서 진행하고 있으며, 특히 이번 나들이는 그동안 광암동 어르신들이 타 지역 어르신들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적었던 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한편 어르신들이 가고 싶은 장소를 사전에 조사하여 실행되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었다. 한국의 전통을 직접 보고 느낄 수 있는 이번 한국민속촌 나들이는 우리나라 전통가옥 관람과 함께 사물놀이 등의 볼거리를 함께 즐길 수 있어 어르신들의 추억과 함께 우리나라의 정취를 한껏 느낄 수 있는 기회였다.
우리복복지관은 앞으로도 복지관 중심의 사업을 벗어나 지역 노인들을 직접 찾아가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실시함으로써 지역복지증진 및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하여 적극적으로 노력하고자 한다.

우리복지관에서는 5월 30일(월) 우체국 행복배달부지원사업 가정의 달 맞이 편지쓰기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우정사업본부와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의 지원으로 진행된 이번 사업에는 지역 내 홀몸 어르신들이 가족, 친구, 친척 및 지인들에게 그동안 말로 표현하지 못했던 고마운 마음을 글로표현하고 오랫동안 안부를 묻지 못했던 가족들에게 글로 편지를 쓰는 한편 어르신들의 영상편지를 담은 QR코드를 편지지에 인쇄하여 손편지의 감성과 디지털 기술을 결합하여 마음이 보다 잘 전달 될 수 있도록 진행되었다.
동두천시노인복지관은 외로움으로 힘들어하는 지역 내 홀몸 어르신들에게 지속적으로 기족 및 지인들과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정서적으로 더욱 건강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노력하고자 한다.

우리복지관에서는 지난 27일(금) 좋은손바자회에 청춘밥상지원사업 '건강채움교실' 어르신 총 20명이 참여하여 지역사회공헌활동을 진행했다. '건강채움교실'에 참여하고 있는 홀몸남성어르신 총 20명은 매주 요리교실을 통해 요리 실력 향상을 위해 열심히 연습하셨고 이번 좋은손바자회에 참여하여 맛있는 모듬전을 직접 만들어 판매하였다. 판매한 금액은 보다 어려운 이웃을 위해 사용될 예정이며 이날 참여한 '건강채움교실'어르신들께서는 더운 날씨에도 열심히 요리 실력을 뽐내시며 자신의 요리 실력으로 보다 어려운 이웃을 돕는다는 마음에 웃음꽃이 떠나지 않기도 했다. 청춘밥상지원사업 '건강채움교실'은 홀로 사는 남성어르신들을 대상으로 보다 건강한 식사를 스스로 하실 수 있도록 도와 자립적으로 건강을 관리하실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는 사업으로써 총 3회 지역사회공헌활동이 계획되어 있으며 이번 바자회에 참여하였던 것처럼 그동안 배운 요리를 통해 이웃을 도울 수 있는 활동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자 한다.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서 지원하는 청춘밥상지원사업 ‘건강채움교실’ 어르신을 대상으로 영양상담이 진행되었다. 저소득 홀몸남성어르신들이 스스로 영양가 있는 식사를 직접 요리하여 드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는 사업으로써 어르신들의 개별 식단을 점검하고 건강 식단을 제안하는 등의 상담이 이루어졌으며 복지관 내 영양사가 직접 상담 하였다. ‘건강채움교실’은 요리활동프로그램에 참여하시는 동안 영양상담을 통해 점진적인 식습관개선을 목적으로 지속적인 상담이 예정되어있다. 이번 영양상담에서는 어르신들에게 계량스푼을 지급하여 음식의 간을 조절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앞으로도 상담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어르신들에게 직접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물품도 지급하고자 한다.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 지원사업인 ‘기억건강학교 도란도란꽃내음’은 2016년 5월 4일 어버이날 행사로 ‘화장(메이크업)한 봄날에’라는 주제로 연천 구석기 축제에 참여하였다. 5월 5일~8일까지 연천 구석기 축제가 시작되어 많은 무료 행사와 혜택을 볼 수 있는 기회가 있었으나 사람들이 많이 있는 곳에서는 혼란을 야기할 수 있음으로 전날인 5월 4일 참여하게 되었다. 2016년은 장거리 나들이를 지향하고 내 고장과 인근에서 진행하는 행사에 참여 하여 내 고장에 대한 인식을 고취시키고자 하였다. 나들이 진행 내내 악천후로 인하여 주로 차안에서만 있는 시간들이 많았지만 우리 어르신들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연천콩으로 만든 맛있는 된장찌개와 순두부도 먹고 축제에도 참여했다며 너무 행복했다고 말씀하셨다. 사실 나들이를 거창하게 계획하지 않아도 프로그램실과 집을 벗어난다는 것에 의미가 있으신지 그렇게 좋아하시는 모습에 마음이 짠하다. 어버이날 카네이션을 전달하고 프로그램 강사를 섭외하여 곱게 화장하고 단장하는 나들이 준비 과정가운데 이미 어르신들은 즐거운 마음으로 여행을 떠나고 계신 듯하였다. 어르신들 나들이를 위해 손수 화장품을 준비하여 예쁘게 꽃단장에 힘써 주시고 어르신들과 동행하여 함께 노래로 흥을 돋아주신 자원봉사자 선생님들께 감사의 말씀 드리며 더 자주 기회를 만들어 어르신들이 행복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는 작은 바람을 가져본다.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 지원사업인 ‘기억건강학교 도란도란꽃내음’은 대상자의 집중력과 인지기능 향상을 위한 작업 활동으로 5월 18일(수) ~ 10월 5일(화)까지 20회기 퀼트공예를 실시하고 있다.
시력이 저하된 어르신들이 퀼트공예 작업 활동 시 어렵지 않도록 하기위해 강사님이 재단을 해오면 어르신들은 한 땀 한 땀 홈질과 박음질로 바늘집과 예쁜 손가방을 손수 만들고 계신다. 이는 겨울동안 많은 옷을 입고 계셔도 한기를 느끼고 프로그램실에서도 겉옷을 벗지 않으시는 어르신들을 위한 도란도란꽃내음 누빔 옷을 만들기 위한 연습작품들이다. 연습용으로 만들어져도 너무 예쁜 결과물에 어르신들은 만족도가 높았다. 자원봉사로 프로그램을 진행해 주시는 퀼트공예 선생님과 보조 자원봉사자들이 있어 한결 프로그램이 원활하게 진행되고있다. 본인이 직접 만든 옷을 입으면 한결 행복하지 않을까? 올 겨울에는 어르신들이 누빔 옷을 입고 건강하고 따스하게 겨울을 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해본다.  

실버인력뱅크에서는 “2016년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 보건복지부 지침을 준수하여 각 사업단 참여자를 대상으로 상,하반기 간담회 및 평가회를 실시하여 애로사항을 경청하고 해결방법을 모색하여 보다 나은 근무환경을 만들고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난 12일~13일에는 실버노노케어, 16일~17일에는 노노케어 일자리 참여자를 대상으로 기본교육을 진행하였고, 18일(수)~31일(화)에는 실버노노케어, 노노케어, 아동청소년안전보호, 책읽어주는 선생님, 실버노노케어, 보육교사 선생님, 사회복지시설 돌봄지원, 휴게실운영, 두드림 천연비누, 제과제빵, 공동작업장, 공원묘지관리, 차없는거리, 이담지킴이의 각 조장님을 모시고 간담회를 진행했다. 교육과 간담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신 모든 어르신들에게 감사드리며 특히 이번 조장간담회를 통해 보내주신 어르신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여 앞으로도 어르신들이 행복한 일자리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실버인력뱅크에서는 지난 5월20일(금)에 “2016년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 중앙동에서 실시하는 환경정화활동을 위하여 청소 취약지역 등을 정비하는 ‘중앙동 클린데이’행사에 이담지킴이 어르신들과 중앙동주민센터 직원들과 새마을 봉사단어머니들이 함께 참여하여 진행하였다. 이담지킴이 어르신들은 깨끗한 우리동네 환경정비 활동에 밝은 미소로 힘든 기색 없이 열심히 참여해 주셨다. 매달 진행되는 행사에 늘 함께 해 주신 모든 어르신들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

직원소식

우리네이야기

◎ 건강가정지원센터 연계 집단작업놀이프로그램 ‘브라보마이라이프’ 진행
-기간: 4월19일(화)~6월21일(화)
-장소: 건강가정지원센터 3층 배움드림방
-대상: 복지관 이용자 중 우울감이 높은 저소득 홀몸어르신 20명
-내용: 원예치료, 미술치료 등 집단작업놀이

◎ 2016년 노인돌봄기본서비스사업 현황조사
-기간: 5월30일(월)~7월8일(금)
-장소: 어르신 댁
-대상: 동두천시 거주하고 있는 65세 이상 노인
-내용: 동두천시에 거주하고 있는 65세 이상 노인 중 독거노인 현황에 대하여 조사

◎ 건강한 노년의 성 상담센터 실시
-기간 : 6월1일(수)~12월12일(월)
-장소: 1층 종합상담실, 2층 상담실 등
-대상 : 복지관 회원 등록 어르신
-내용 : 전문 성 상담 및 노노 성상담사 양성, 캠페인 및 홍보활동, 집단프로그램진행(성 교육 공개강좌, 부부관계향상프로그램)

◎ 문화유산탐방사업 사전 오리엔테이션
-일시: 6월3일(금) 오후3시30분
-장소: 3층 배움마당
-대상: 복지관 이용 어르신 15명, 지역아동센터 아동 15명  총 30명
-내용: 문화유산탐방사업 참여자 오리엔테이션

◎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 참여자 간담회
-기간: 6월7일(화)~24일(금)
-장소: 한가족마당, 공동작업장, 이야기뜰, 취미마당, 나눔마당
-내용: 아동청소년안전보호, 공원묘지관리, 휴게실운영, 제과제빵, 공동작업장, 이담지킴이, 두드림천연비누, 차없는거리, 보육교사 선생님, 책읽어주는 선생님, 사회복지시설 돌봄지원, 실버노노케어, 노노강사, 노노케어 참여자 간담회

◎ 문화유산탐방
-기간: 6월8일(수) ~ 6월9일(금)
-장소: 강원도 강릉(단오문화관, 강릉선교장, 안목해변)
-대상: 복지관 이용 어르신 15명, 지역아동센터 아동 15명  총 30명
-내용: 세계문화유산 탐방

◎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 참여자 교육
-기간: 6월9일(목)~21일(화)
-장소: 4층 한가족마당
-내용: 공원묘지관리, 이야기뜰, 제과제빵, 공동작업장, 두드림천연비누, 사회복지시설 돌봄지원, 차없는거리, 보육교사 선생님, 책읽어주는 선생님, 노노강사 참여자 교육

◎ 만성질환관리협회와 함께하는 퇴행성관절염 바로알기
-일시: 6월10일(금) 오후1시
-장소: 4층 한가족마당
-대상: 지역 내 어르신 150명
-내용: 퇴행성관절염 교육 실시

◎ 3/4분기 스마트폰활용교육 수강생모집
기간: 6월15일(수)~22일(수)
장소: 2층 사무실
내용: 기초반16명, 심화반16명 모집

◎ 청춘밥상지원사업 ‘건강채움교실’ 보양식나들이
-일시: 6월15일(수) 오전10시
-장소: 미정(어르신들과 투표예정)
-대상: 사업 대상자 20명
-내용: 정서적환기와 대상자간 친밀감향상을 위한 나들이 진행

◎ ‘기억건강학교’ 도란도란꽃내음 생신잔치
-일시: 6월17일(금) 오전11시
-장소: 도란도란꽃내음 프로그램실
-내용: 6월 생신잔치

◎ 상반기 강사간담회
-일시: 6월23일(목) 오후4시
-장소: 2층 취미마당
-내용: 하반기 사업안내 및 고충처리

◎ 6월 신입회원입회교육
-일시: 6월23일(목) 오후2시
-장소: 3층 배움마당
-대상: 복지관 회원 등록 어르신
-내용: 복지관 및 사업소개, 정식회원증 전달 등

◎ 동두천고 인터랙트 자원봉사활동
-일시: 6월24일(금) 오후2시
-장소: 정보화마당/ 3층 배움마당/ 도란도란꽃내음실
-대상: 인터랙트 학생 27명
-내용: 동두천고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 노인돌봄기본서비스사업 6월 월간회의
-일시: 6월24일(금) 오전11시
-장소: 3층 배움마당
-대상: 노인돌봄기본서비스사업 생활관리사 22명
-내용: 업무 관련 논의 및 공지

◎ 도란도란 꽃동네 생활안전교육
-일시: 6월24일(금) 오후2시
-장소: 승지골 경로당
-대상: 광암동 인근지역 거주어르신 20명
-내용: 지역 경찰서 연계 사기예방 및 보이스피싱 예방교육

◎ 6월 생명사랑지킴이 사례토의
-일시: 6월29일(수) 오후2시
-장소: 2층 상담실
-대상: 생명사랑지킴이 활동 어르신 6명
-내용: 내담자 관련 논의, 상담일지 작성법 교육, 상담 관련 기본 교육 등

◎ 도란도란 꽃동네 지역네트워크 간담회
-일시: 6월29일(수) 오후2시
-장소: 복지관 상담실
-대상: 복지관 직원 및 지역주민 대표
-내용: 도란도란 꽃동네 사업 설명 및 진행상황 보고

◎ 사랑나누미봉사단 2차 간담회
-일시: 6월30일(목) 오후2시
-장소: 2층 취미마당
-대상: 사랑나누미봉사단 자원봉사자 10명
-내용: 자원봉사 운영관련 간담회

*상기일정은 기관사정에 의해 다소 변경될 수 있습니다.

11329 경기도 동두천시 동두천로 264 동두천시노인복지관
대표자 : 손용민, Tel : 031-857-9918, Fax : 031-857-9929, E-mail : ddcnoin@hanmail.net
Homepage : www.ddcnoin.org